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관련주 분석

누리호 관련주 대장주/누리호 발사체 관련주/한국형발사체 관련주

by *09* 2021. 10. 19.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1일에 발사될 예정입니다. 누리호는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순수 국산 로켓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큽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한 누리호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순수 국산 기술로 제작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는 2021년 10월 21일 16시에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됩니다. 누리호의 발사가 성공한다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7번째로 실용급 위성 발사를 성공한 나라가 됩니다.

 

 

 

 이번 누리호의 발사가 성공하더라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및 민간 기업들은 2027년까지 5번의 발사를 더 할 예정입니다. 이번 1차 누리호 발사에는 위성 모사체를 탑재하였고 내년 5월에 예정된 2차 누리호 발사에는 실제 소형 위성을 탑재할 계획입니다. 이후 2027년 6차 발사까지 점진적으로 더 무거운 위성을 탑재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우주항공 산업이 더욱 발전할 전망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한 주요 산업체들 가운데 상장되어있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수익성지표
한국항공우주 수익성지표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국항공우주의 매출은 '방산 및 완제기수출' 부문에서 68.91%,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부문에서 18.66%, '방산 기타 등' 부문에서 12.44%가 발생합니다.

 - 한국항공우주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체계총조립', '1단 추진체 탱크' 등을 맡았습니다.

 

현대로템

현대로템 수익성지표
현대로템 수익성지표

 - 철도사업, 방산사업,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현대로템의 매출은 '레일솔루션' 부문에서 57.09%, '디펜스솔루션' 부문에서 31.06%, '에코플랜트' 부문에서 11.85%가 발생합니다.

 - 현대로템은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추진기관시험설비'을 맡았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수익성지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수익성지표

 -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등의 생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매출은 '방산사업' 부문에서 40.18%, '항공엔진' 부문에서 24.58%, '산업용장비' 부문에서 11.64%, '시큐리티' 부문에서 11.26%, '기타' 부문에서 12.34%가 발생합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추력기시스템', '배관조합체', '기체공급계', '롤 제어 구동장치시스템', '엔진총조립', '산화제펌프/연료펌프' 등을 맡았습니다.

 

한화

한화 수익성지표
한화 수익성지표

 - 한화그룹의 지주사업과 화약, 방산, 기계, 무역 등의 자체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화의 매출은 '금융업' 부문에서 56.40%, '화약제조업' 부문에서 14.60%, '태양광사업' 부문에서 12.88%, '화학제조업' 부문에서 11.85%, '기타' 부문에서 4.27%가 발생합니다.

 - 한화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페어링', '임무제어', '파이로락', '파이로시동기' 등을 맡았습니다.

 

 

 

덕산하이메탈

덕산하이메탈 수익성지표
덕산하이메탈 수익성지표

 - 반도체 패키징 재료인 Solder Ball의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덕산하이메탈의 매출은 '금속재료' 부문에서 75.06%, '방산' 부문에서 24.94%가 발생합니다.

 - 덕산하이메탈은 방위산업, 우주항공, 항법인프라 사업을 영위하는 덕산넵코어스를 연결대상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덕산넵코어스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위성항법'을 맡았습니다.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수익성지표
한양이엔지 수익성지표

 -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양이엔지의 매출은 '엔지니어링' 사업부문에서 86.18%, '장치' 사업부문에서 13.82%가 발생합니다.

 - 한양이엔지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발사대 추진체공급설비', '열제어 화재안전계' 등을 맡았습니다.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 수익성지표
비츠로테크 수익성지표

 - 전기제어장치의 개발 및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비츠로테크의 매출은 '전력' 부문에서 44.03%, '전지' 부문에서 40.83%, '특수' 부문에서 15.14%가 발생합니다.

 - 비츠로테크는 항공기용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비츠로넥스텍을 100%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비츠로넥스텍은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연소기/가스발생가', '터빈배기부', '엔진공급계' 등을 맡았습니다.

 

하이록코리아

하이록코리아 수익성지표
하이록코리아 수익성지표

 -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하이록코리아의 매출은 'Hy-Lok Valve' 부문에서 35.62%, 'Hy-Lok Fitting' 부문에서 33.14%, 'Bite Type' 부문에서 7.43%, 'Pipe Fitting' 부문에서 2.34%, '기타' 부문에서 21.47%가 발생합니다.

 - 하이록코리아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하여 '엔진공급계', '기체공급계' 등을 맡았습니다.

 

 

 

 정부는 11월에 위드코로나를 시행하기 전 마지막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도권은 8명, 비수도권은 10명까지 사적 모임이 허용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거리두기가 완화되어 수혜를 볼 업종의 대장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관련주 수혜주/거리두기 완화 수혜주/거리두기 조정안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화(SEC)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비트코인 ETF가 10월 18일부터 거래되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 ETF의 등장으로 인해 비트코인 시장으로 새로운 자금이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비트코인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관련주 대장주/미국 비트코인 ETF 관련주/비트코인 전망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진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 검색기 다운로드 링크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 Google Play 앱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 및 종목을 알려드립니다.

play.goog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국항공우주

 - 현대로템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

 - 덕산하이메탈

 - 한양이엔지

 - 비츠로테크

 - 하이록코리아

 

※ 마무리

 누리호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나로호와는 다르게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발사체이기 때문에 누리호의 발사가 더욱 기대됩니다. 또한 미사일 지침이 종료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런 발사체를 만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및 민간기업들의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