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관련주 분석

요소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물류대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by *09* 2021. 11. 1.

 요소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요소수는 화물트럭 등의 디젤 엔진 차량에 필수적인 품목입니다. 최근 중국발 석탄 부족 현상으로 인해 요소수의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요소수 부족으로 인한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소수는 화물트럭과 같은 차량에 장착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에 사용됩니다. 요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는 석탄에서 추출됩니다. 최근 중국의 석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석탄의 가격이 치솟고 요소의 생산량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내 요소수 업체들은 요소의 2/3 가량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합니다. 석탄 난이 지속될 경우 요소수의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대형 화물차는 일반적으로 600km를 이동할 때 요소수 10리터를 사용합니다. 요소수의 부족 현상이 일어나면 대형 화물차의 이동이 제한되고 물류 마비 현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요소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 수익성지표
롯데정밀화학 수익성지표

 - 정밀화학제품, 일반화학제품, 전자재료제품 등을 제조하는 롯데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롯데정밀화학의 매출은 '케미컬(ECH,가성소다,유록스 등)' 부문에서 45.20%, '케미컬(암모니아 등)' 부문에서 30.39%, '그린소재(메셀로스,Anycoat 등)' 부문에서 24.42%가 발생합니다.

 - 롯데정밀화학은 '유록스'라는 브랜드를 통해 요소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요소수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수익성지표
SK네트웍스 수익성지표

 -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 등을 영위하는 SK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SK네트웍스의 매출은 '정보통신' 부문에서 46.45%, '글로벌' 부문에서 24.62%, '렌터카' 부문에서 14.59%, 'SK매직' 부문에서 9.98%, '기타' 부문에서 4.36%가 발생합니다.

 - SK네트웍스는 'SK 오터스'라는 브랜드를 통해 요소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휴켐스

휴켐스 수익성지표
휴켐스 수익성지표

 - 정밀화학 사업을 영위하는 태광실업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휴켐스의 매출은 'NT계열' 부문에서 69.38%, 'NA계열' 부문에서 27.24%, '기타' 부문에서 3.38%가 발생합니다.

 - 휴켐스는 '녹스닥터', '녹스크린' 등의 브랜드를 통해 요소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KG케미칼

KG케미칼 수익성지표
KG케미칼 수익성지표

 -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KG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KG케미칼의 매출은 '철강' 부문에서 65.28%, '전자결제' 부문에서 17.87%, '미디어 및 금융' 부문에서 6.10%, '화학' 부문에서 4.33%, '기타' 부문에서 6.42%가 발생합니다.

 - KG케미칼은 '녹스-K'라는 브랜드를 통해 차량용 요소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IPO 시장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곧 IPO를 실시할 기업들을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보러가기

 

 국내 건설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특히 시멘트 산업은 내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으로 국내 건설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시멘트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건설경기 회복 수혜주/레미콘 관련주 대장주/건자재 관련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진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 검색기 다운로드 링크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 Google Play 앱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 및 종목을 알려드립니다.

play.goog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롯데정밀화학

 - SK네트웍스

 - 휴켐스

 - KG케미칼

 

※ 마무리

 요소수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중국발 석탄 난이 이렇게 다양한 산업에도 영향을 줄지는 몰랐습니다. 역시 경제는 공부를 아무리 해도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