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도시가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천연가스 가격 상승 수혜주/에너지 관련주

by *09* 2021. 9. 18.

 도시가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추석연휴 이후에는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스 요금 인상에 대한 기대감에 도시가스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 천연가스의 가격이 급등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분석됩니다. 첫 번째 이유로는 국제 유가의 상승입니다. 미국의 원유 재고가 6주 연속 감소하여 원유 공급 우려로 인해 유가가 급등했습니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의 가격도 덩달아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천연가스 사용량의 증가입니다. 유럽에서는 지난 겨울에 이례적으로 추운 날씨 때문에 가스 사용량이 급증했습니다. 겨울에 사용한 가스를 여름에 비축해두어야 하는데 유럽의 주요 가스 공급원인 러시아가 가스 수출을 줄였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의 천연가스 비축량이 5년치 평균보다 16% 가량 밑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국제 천연가스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 수혜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도시가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주봉차트
한국가스공사 주봉차트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정부출자 공기업입니다.

 -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공급합니다.

 -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LNG벙커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한국가스공사의 매출은 천연가스 판매 부문에서 대부분이 발생합니다.

 

부산가스

부산가스 주봉차트
부산가스 주봉차트

 -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인도받아 부산광역시 전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SK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부산가스는 도시가스 공급업 이외에도 태양광, ESS, 집단에너지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부산가스는 신규사업으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부산가스의 모회사인 SK E&S는 부산가스를 100% 자회사로 만들기 위해 주식 공개매수를 진행하여 상장폐지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 상장사의 지분 95%이상을 초과하는 주식을 보유하면 자발적 상장폐지가 가능하므로 투자에 유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서울가스

서울가스 주봉차트
서울가스 주봉차트

 -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인도받아 일반 수요자에게 배관을 통해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서울가스가 가스를 공급하는 지역은 서울특별시, 고양시, 김포시, 파주시가 있습니다.

 - 서울가스는 도시가스 공급업 이외에도 해외자원개발 사업과 종속회사를 통한 부동산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서울가스의 매출은 '도시가스공급' 부문에서 99.80%, '부동산임대' 부문에서 0.19%, '해외자원개발' 부문에서 0.01%가 발생합니다.

 

대성홀딩스

대성홀딩스 주봉차트
대성홀딩스 주봉차트

 - 종속회사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으로 지주사업을 영위하는 대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종속회사를 통해 가스 제조 및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종속회사에는 서울가스, 대성에너지, 대성청정에너지 등이 있습니다.

 - 대성홀딩스의 매출은 '비금융업' 부문에서 98.78%, '금융업' 부문에서 1.22%가 발생합니다.

 

 

 

삼천리

삼천리 주봉차트
삼천리 주봉차트

 - 도시가스 공급업을 영위하는 삼천리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삼천리는 경기도 일부지역과 인천광역시의 일부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삼천리는 도시가스 공급업 이외에도 지배회사를 통해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사업, 플랜트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자산운용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삼천리는 도시가스 공급량 기준으로 국내 1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삼천리의 매출은 '도시가스' 부문에서 74.51%, '발전' 부문에서 12.80%, '플랜트' 부문에서 2.86%, '집단에너지' 부문에서 2.20%가 발생합니다.

 

대성에너지

대성에너지 주봉차트
대성에너지 주봉차트

 -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영위하는 대성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대성에너지는 대구광역시, 경산시, 달성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대성에너지의 매출은 '천연가스매출' 부분에서 97.86%, '열매출' 부분에서 0.88%, '전기매출' 부분에서 0.67%가 발생합니다.

 

 

 

예스코홀딩스

예스코홀딩스 주봉차트
예스코홀딩스 주봉차트

 - 도시가스 사업을 영위하는 LS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예스코홀딩스는 서울 및 경기도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예스코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습니다.

 - 예스코홀딩스는 종속회사를 통해 PC제조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예스코홀딩스의 매출은 '도시가스' 부문에서 82.54%, 'PC제조' 부문에서 17.39%가 발생합니다.

 

경동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 주봉차트
경동도시가스 주봉차트

 - 가스제조 및 배관공급업을 영위하는 경동홀딩스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경동도시가스는 울산광역시와 양산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경동도시가스는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2018년부터 배관임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경동도시가스의 매출은 대부분(99% 이상) 도시가스 사업에서 발생합니다.

 

 

 

인천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 주봉차트
인천도시가스 주봉차트

 - 도시가스 공급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인천도시가스는 인천광역시와 김포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종속회사로 가스시설설비 공사업을 영위하는 인주엔지니어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지에스이 주봉차트
지에스이 주봉차트

 - 도시가스공급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지에스이는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등 경남 서부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애플이 전기차 개발 협력사를 선정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LG그룹과 마그나인터내셔널이 협력사로 선정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애플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LG전자/LG이노텍/LG그룹/마그나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 세계의 국가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수소기업협의체를 출범하여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 경제의 대표적인 산업인 수소차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수소경제 관련주/수소 벨류체인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수소기업협의체 출범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국가스공사

 - 부산가스

 - 서울가스

 - 대성홀딩스

 - 삼천리

 - 대성에너지

 - 예스코홀딩스

 - 경동도시가스

 - 인천도시가스

 - 지에스이

 

※ 마무리

 도시가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추석 이후에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되는 것에 따라 관련주들의 주가 방향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부산가스는 모회사가 자발적 상장폐지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투자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