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생명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6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by *09* 2021. 5. 25.

 최근 미국의 경기가 회복되는 양상을 띄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 테이퍼링을 언급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의 수혜를 받는 종목은 경기민감주와 금융업, 보험업 등이 있습니다. 생명보험 관련 기업에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코리안리 등이 있습니다.

 

 테이퍼링이란 양적완화의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양적완화는 경기가 안 좋을 때 중앙은행이 각종 금융자산을 매입하여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테이퍼링은 양적완화의 규모를 점차 줄여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테이퍼링은 일반적으로 금리인상과 동반됩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은행이 빌려준 돈을 통해 받는 이자가 커지고 빌려준 돈이 상환되는 비율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금리인상은 시장의 유동성을 회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테이퍼링은 시장에 유동성 공급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금리인상은 시장의 유동성을 회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기조는 경기가 회복되었다고 생각하고 경기 부양책을 줄이겠다는 뜻으로 생각됩니다. 시장에 공급되는 유동성은 줄이고 회수되는 유동성은 늘리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정책이 발표되면 시장은 큰 변동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이 시행된다면 수혜를 받을 대표적인 업종은 금융업입니다. 금융업에는 은행업과 보험업이 있습니다. 이번 프스트에서는 생명보험을 다루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6 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삼성생명

삼성생명 주봉차트
삼성생명 주봉차트

 - 보험, 대출, 퇴직연금, 펀드, 신탁 부문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삼성그룹 계열의 생명보험사입니다. 업계 최대의 전속 설계사 조직과 계리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

한화생명 주봉차트
한화생명 주봉차트

 - 한화그룹의 계열사로 국내 최초로 설립된 생명보험사입니다. 보장성 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업계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코리안리

코리안리 주봉차트
코리안리 주봉차트

 - 손해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생명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해외 보험 업무 등을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전업 재보험회사입니다. 전업 재보험회사는 보험회사가 인수한 계약의 일부를 다른 보험회사에 인수시키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즉 보험을 위한 보험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동양생명

동양생명 주봉차트
동양생명 주봉차트

 - 다자 보험그룹 계열사의 생명보험사입니다. 2013년 동양그룹으로부터 계열 분리를 하였습니다.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생기는 손해에 대한 보험인 인보험을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생명 주봉차트
미래에셋생명 주봉차트

 - 개인보험과 단체보험 등을 취급하는 미래에셋금융그룹 계열의 생명보험사입니다. 노후준비 및 은퇴설계를 위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경쟁력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플러스에셋

에이플러스에셋 주봉차트
에이플러스에셋 주봉차트

 - 보험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에이플러스에셋이 제공하는 보험금융 서비스는 국내 모든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사와 제휴하여 보험 상품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생명보험 이외에 손해보험 기업들도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금융/은행 기업들도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손해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금융/은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인플레이션 수혜주)

 

 연방준비제도에서 FOMC 의사록을 발표할 때마다 세계의 시장이 주목합니다. FOCM 회의의사록이 무엇이길래 세계의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FOMC란?(FOMC 회의 의사록, 양적완화, 테이퍼링)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생명

 - 한화생명

 - 코리안리

 - 동양생명

 - 미래에셋생명

 - 에이플러스에셋

 

※ 마무리

 생명보험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1분기에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등의 보험사들이 어닝서프라이즈를 내며 호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이 시행되고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실적이 좋은 가치주가 투자하기 유리하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판단해보고 포트폴리오를 설정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