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금융/은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인플레이션 수혜주)

by *09* 2021. 5. 25.

 미국의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연방준비제도(연준)가 테이퍼링을 시행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의 수혜주로 거론되는 금융/은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주에는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보급으로 인해 미국의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준에서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시행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연준은 경기가 침체될 때 양적완화와 금리 인하로 경기를 부양했습니다. 양적완화란 중앙은행이 시장의 금융 자산을 매입하여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테이퍼링은 양적완화의 규모를 서서히 감소시키는 정책을 뜻합니다. 따라서 테이퍼링은 시장에 공급되는 유동성을 서서히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 양적완화와 금리인하를 실행하고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면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실행합니다. 테이퍼링은 시장에 공급되는 유동성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금리 인상은 시장에 풀린 유동성을 거두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중앙은행이 경기가 회복되었다고 판단할 때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으로 시장의 유동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정책이 실행되었을 때 수혜를 받는 업종은 실적이 좋은 가치주와 금융업, 보험업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금융업과 은행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KB금융

KB금융 주봉차트
KB금융 주봉차트

 -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 KB국민은행, KB저축은행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푸르덴셜생명 인수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신한지주

신한지주 주봉차트
신한지주 주봉차트

 - 신한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주요 자회사로 신한은행, 제주은행, 오렌지라이프, 신한자산운용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주봉차트
하나금융지주 주봉차트

 - 하나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생명보험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주봉차트
우리금융지주 주봉차트

 - 우리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종합금융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2020년에 아주캐피탈의 지분 74.04%를 취득하여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에 편입하였습니다.

 

기업은행

기업은행 주봉차트
기업은행 주봉차트

 - 중소기업자에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요 목적사업으로 영위하는 중소기업대출 특화 전문은행입니다. IBK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탈 등을 주요 종속 기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BNK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주봉차트
BNK금융지주 주봉차트

 - 지방은행 최초로 설립된 금융지주회사입니다. BNK금융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산은행, 경남은행, BNK투자증권, BNK캐피탈, BNK저축은행 등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GS자산운용을 자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DG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주봉차트
DGB금융지주 주봉차트

 - 대구은행을 기반으로 설립된 DGB금융그룹의 금융지주회사입니다. 은행업, 증권업, 생명보험업, 여신전문금융업, 자산운용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자회사로 대구은행, 하이투자증권, DGB생명보험, DGB캐피탈, DGB자산운용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JB금융지주

JB금융지주 주봉차트
JB금융지주 주봉차트

 - JB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자회사의 경영관리업무, 자금지원, 자금조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자회사로 전북은행, 광주은행, JB우리캐피탈, JB자산운용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주은행

제주은행 주봉차트
제주은행 주봉차트

 - 제주특별자치도를 기반으로 둔 은행입니다. 신한지주의 자회사로 신한금융그룹의 일원입니다. 대출 업무, 카드 업무, 환 업무, 방카슈랑스, 수익증권 판매, 유가증권 운용, 신탁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은행주와 더불어 테이퍼링/금리인상의 수혜주로 거론되는 업종은 보험 업계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보험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손해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생명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6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연방준비제도에서 FOMC 의사록을 발표할 때마다 세계의 시장이 주목합니다. FOCM 회의의사록이 무엇이길래 세계의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FOMC란?(FOMC 회의 의사록, 양적완화, 테이퍼링)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KB금융

 - 신한지주

 - 하나금융지주

 - 우리금융지주

 - 기업은행

 - BNK금융지주

 - DGB금융지주

 - JB금융지주

 - 제주은행

 

※ 마무리

 금융/은행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은행주들은 금리인상으로 주가 상승을 노려볼 수도 있고 높은 배당으로 수익을 노려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연준과 한국은행의 발표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