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손해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by *09* 2021. 5. 25.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언급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시행의 수혜를 받을 업종에는 실적이 좋은 경기민감주, 금융업, 보험업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손해보험 기업들 중에서 상위 9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테이퍼링은 양적완화의 반대 개념입니다. 양적완화는 국가의 경제가 침체되었을 때 중앙은행이 금융자산을 매입하여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경기 부양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이퍼링은 양적완화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정책입니다. 따라서 테이퍼링의 의미는 경기가 회복되었으니 시장에 공급하는 유동성을 줄이겠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은 함께 거론됩니다.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 양적완화와 금리인하로 경기를 부양합니다.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었다면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이 함께 언급되는 것입니다. 테이퍼링은 시장에 공급되는 유동성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면 금리인상은 시장에 공급된 유동성을 회수하는 정책입니다. 따라서 테이퍼링으로 시장에 풀리는 유동성은 줄이고, 금리인상으로 시장에 풀린 유동성을 회수하는 것입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이 시행되면 시장의 유동성이 줄기 때문에 시장은 큰 변동성을 띄게 됩니다. 이러한 기조에서는 기술 중심의 성장주보다 실적이 탄탄한 가치주의 투자매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의 기조에서 수혜를 받을 만한 금융 기업인 손해보험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삼성화재

삼성화재 주봉차트
삼성화재 주봉차트

 - 손해보험업과 제3보험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삼성그룹 계열의 손해보험사입니다. 온라인 자동차보험 브랜드인 '애니카다이렉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 로이즈 손해보험사의 지분을 인수하여 선진국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주봉차트
DB손해보험 주봉차트

 - DB그룹 계열의 종합 손해보험사입니다. 자동차, 장기, 특종, 개인연금, 화재, 해상 등의 손해보험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DB씨에이에스손해사정, DB엠앤에스 등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리츠화재

메리츠화재 주봉차트
메리츠화재 주봉차트

 - 메리츠금융그룹 계열의 종합 손해보험사입니다. 국내 최초로 설립된 손해보험사로 장기 보장성 보험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해상

현대해상 주봉차트
현대해상 주봉차트

 - 손해보험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손해보험사입니다. 해상, 화재, 자동차, 특종, 장기, 연금 및 퇴직보험 등의 손해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업계 시장점유율을 17%가량 확보하고 있습니다.

 

코리안리

코리안리 주봉차트
코리안리 주봉차트

 - 손해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생명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해외 보험 업무 등을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전업 재보험회사입니다. 재보험이란 보험회사가 인수한 계약의 일부를 다른 보험회사에 인수시키는 사업을 뜻합니다. 즉 보험을 위한 보험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롯데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주봉차트
롯데손해보험 주봉차트

 - 롯데그룹 계열의 손해보험사입니다. 업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험료 할인을 실시하여 친환경 보험 상품을 출시하였으며 기타 글로벌 환경 이슈에 대응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 능력 평가에서 A(안정적) 등급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주봉차트
한화손해보험 주봉차트

 - 한화그룹 계열의 손해보험사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손해보험사 중에 하나입니다. 보장성 중심의 상품을 전략적으로 판매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흥국화재

흥국화재 주봉차트
흥국화재 주봉차트

 - 태광그룹 계열의 손해보험사입니다. 사업에서 장기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업계 평균보다 높은 편입니다. 챗봇 서비스, KSQI 우수콜센터 인증, 웹 접근성 인증, RPA 도입 등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에이플러스에셋

에이플러스에셋 주봉차트
에이플러스에셋 주봉차트

 - 보험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보험금융 서비스는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사와 제휴하여 보험 상품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상조서비스 업체인 에이플러스라이프를 포함하여 8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 이외에 생명보험 기업들도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금융/은행 기업들도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생명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6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금융/은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인플레이션 수혜주)

 

 연방준비제도에서 FOMC 의사록을 발표할 때마다 세계의 시장이 주목합니다. FOCM 회의의사록이 무엇이길래 세계의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FOMC란?(FOMC 회의 의사록, 양적완화, 테이퍼링)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화재

 - DB손해보험

 - 메리츠화재

 - 현대해상

 - 코리안리

 - 롯데손해보험

 - 한화손해보험

 - 흥국화재

 - 에이플러스에셋

 

※ 마무리

 손해보험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은 유튜브를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역량이 중요한 오픈뱅킹 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특히 삼성화재의 유튜브 채널 누적 조회수가 6천만 회를 넘기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보험사들이 고객들을 유치하는 전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