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소재 분리막(LiBS)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by *09* 2022. 2. 14.

 2차전지 소재로 사용되는 분리막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침투율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배터리로 사용되는 2차전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차전지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리튬이온 전지의 4가지 구성요소는 크게 양극재(Cathode), 음극재(Anode), 전해질(Electrolyte), 분리막(Separator)으로 구분됩니다. 양극재는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높은 소재, 음극재는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낮은 소재, 전해질은 리튬 이온의 이동 매개체, 분리막은 전기적 단락 방지를 위한 소재입니다.

 

 

 

 2차전지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 접촉을 차단하고 리튬이온의 이동 통로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 분리막 시장은 기술장벽이 높고 많은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기 때문에 소수의 업체들이 세계 분리막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분리막 산업의 전방산업은 배터리 산업이고 최종 전방산업은 소형 배터리가 사용되는 IT기기 산업과 중대형 배터리가 사용되는 전기차(EV) 산업입니다. 따라서 배터리 분리막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려면 전방 산업 및 최종 전방산업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V 및 배터리 산업 리서치 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분리막 수요는 2018년 37억㎡ 수준에서 향후 7년간 연평균 23.1%의 속도로 성장하여 2025년 159억㎡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2023년 이후에는 산업 전반에서 배터리 분리막의 공급 부족 현상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국내 대표 2차전지 분리막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2차전지 분리막 관련 기업 요약정리

 - SK아이이테크놀로지

 - 대한유화

 

 

 

◆ 2차전지 분리막 관련 기업 개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수익성지표
SK아이이테크놀로지 수익성지표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2차전지 분리막(LiBS, 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LiBS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 접촉을 차단하고 리튬이온의 이동 통로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서의 입지 공고화를 위해 중국 및 폴란드에 LiBS 생산라인을 증설 중입니다.

 - 분리막 산업은 기술장벽이 높고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기 때문에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 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는 세 번째로 LiBS 생산기술을 독자 개발하였습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매출은 LiBS 부문에서 99.91%, 신규사업(Flexible Display에 사용되는 신소재 등) 부문에서 0.09%가 발생합니다.

 

 

 

대한유화

대한유화 수익성지표
대한유화 수익성지표

 - 대한유화는 석유화학 사업과 산업용 가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한유화의 석유화학 사업부문에서는 다양한 석유화학제품의 기초 원료로 활용되는 에틸렌과 프로필렌 등을 생산합니다.

 - 석유화학 사업부문에서 생산하는 폴리프로필렌(PP)과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은 LiBS(2차전지 분리막)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 대한유화는 종속회사를 통해 산업용 가스 사업을 영위합니다.

 - 대한유화의 산업용 가스 사업부문에서는 공업용과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액체질소, 액체산소, 액체아르곤 등을 생산합니다.

 - 대한유화의 매출은 '석유화학(기초유분 및 모노머)' 부문에서 54.52%, '석유화학(폴리머)' 부문에서 43.92%, '산업용 가스' 부문에서 1.74%가 발생합니다.

 - 분리막의 소재로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 등은 '석유화학(폴리머)' 부문에 포함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분리막을 포함한 전체 2차전지 밸류체인과 관련 대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전력반도체는 모터를 구동하는데 사용되는 반도체입니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약 50%가 모터를 구동하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모터로 구동되는 전기차의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전력 반도체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력 반도체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력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트렌드 관련주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분리막 업체들의 경쟁 과열로 인해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한 증권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 하반기부터 중국 시장의 IT 수요 회복과 주요 배터리 셀 고객사들의 신규 공장 가동 효과로 분리막 판매량이 증가하며 SKIET의 실적도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