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by *09* 2022. 2. 22.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법이 제정되면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산업이 성장할 전망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 자동차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법의 개정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소 설치 의무제도가 강화될 전망입니다.

 

 

 

 기존의 친환경 자동차법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소 의무설치 제도는 신축시설에만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개정안에 의해 이미 건축된 건물에도 전기차 충전소의 설치가 의무화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법에 따르면 아파트는 500세대 이상, 주차장은 100면 이상일 경우에 전기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했는데, 개정안으로 인해 아파트는 100세대 이상, 주차장은 50면 이상으로 의무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법에 따르면 신축 시설의 경우 주차대수의 0.5%에 해당하는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이 의무였는데, 개정안으로 5% 이상에 해당하는 충전기를 설치하여야 하고, 기존 건물에서는 주차대수의 2% 이상을 설치해야 합니다.

 

 

 

 전기차 충전소 사업은 작게는 2차전지 밸류체인에 속하고, 크게는 전기차 밸류체인에 속하는 사업입니다. 위의 개정안은 2월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관련 기업과 관련 정책을 잘 공부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원익피앤이(피앤이솔루션)

 - 에스트래픽

 - 피에스텍

 

◆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 기업 개요

원익피앤이(피앤이솔루션)

원익피앤이 수익성지표
원익피앤이 수익성지표

 - 원익피앤이는 2020년 12월, 원익홀딩스가 피앤이솔루션을 인수하면서 원익피앤이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원익피앤이는 2차전지 생산 장비와 전원공급장치를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 또한 자회사인 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충전인프라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피앤이시스템즈는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 모두 취급하고 있습니다.

 - 피앤이시스템즈는 전기차 충전기를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으로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 원익피앤이의 매출은 '2차전지 사업' 부문에서 85.74%, '전원공급장치' 부문에서 7.19%, '충전인프라' 부문에서 3.10%가 발생합니다.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 수익성지표
에스트래픽 수익성지표

 - 에스트래픽은 도로와 철도 등의 교통 관련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에스트래픽의 사업 부문은 크게 도로와 철도 부문으로 나뉩니다.

 - 도로 사업 부문에서 요금 징수 시스템, 지능형 교통 시스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을 수행합니다.

 - 에스트래픽은 전기차 충전 플랫폼인 'SS Charge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현재, 에스트래픽의 충전 인프라 시장 점유율은 10% 내외이며, 향후 2025년까지 점유율을 35%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 에스트래픽의 매출은 도로 부문에서 약 70%, 철도 부문에서 약 30%가 발생합니다.

 

 

 

피에스텍

피에스텍 수익성지표
피에스텍 수익성지표

 - 피에스텍은 전력기기 사업과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전력기기 사업 부문에서는 산업용과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전력 계량기기 및 계측기기를 제조합니다.

 -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에서는 Wiper Motor Housing을 OEM 방식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 피에스텍의 전력기기 사업 부문에서 전기차 충전기 사업을 2018년부터 영위하고 있습니다.

 - 피에스텍의 전기차 충전기 매출은 2019년에 약 45억 원, 2020년에 약 80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피에스텍의 매출은 '전력기기' 부문에서 92.5%, '자동차 부품' 부문에서 7.5%가 발생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의 4대 핵심요소를 포함한 전체 2차전지 밸류체인 및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태양광 발전 산업은 대표적인 친환경 재생 에너시 산업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 이슈로 인해 유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유가가 상승함에 따라 친환경 에너지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태양광 밸류체인에 속한 대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태양광 밸류체인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인쇄회로기판(PCB)의 공급 부족이 이어지면서 PCB 업체들의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연되던 5G 통신 인프라 투자가 재개되고 있고 PC 등의 IT기기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PCB 수요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국내 대표 PCB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PCB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스마트폰 부품 관련주/데이터센터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기차의 보급률을 높이려면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필수적입니다.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에 따라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산업도 점차 성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