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풍력발전 나셀 컴포넌트 관련주 대장주 / 풍력발전 밸류체인 수혜주 / 친환경 에너지 발전

by *09* 2022. 5. 15.

 ESG 경영이 중요한 기업 평가 기준이 되면서 기업들에게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 에너지 발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풍력발전 밸류체인 중에서 나셀 컴포넌트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풍력발전 산업은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 발전 산업입니다. 특히나 러시아 -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풍력발전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러시아로부터 전체 천연가스 수입의 40% 이상을 공급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러시아 -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유럽은 러시아로부터 수입되는 화석연료를 줄이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EU는 영국, 독일, 프랑스를 중심으로 풍력과 태양광 발전 용량을 2030년까지 현재의 3배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풍력발전 밸류체인은 로터 블레이드, 나셀 컴포넌트, 동력장치 및 전력부품, 타워, 하부구조물, 터빈(발전 시스템), 사업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알아볼 나셀 컴포넌트는 로터에서 얻은 회전력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들이 있는 케이스(박스)입니다.

풍력발전기 구조 - 나셀 컴포넌트
풍력발전기 구조 - 나셀 컴포넌트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풍력발전 나셀 컴포넌트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씨에스베어링

 - 우림피티에스

 - 삼영엠텍

 - 태웅

 

 

 

◆ 풍력발전 나셀 컴포넌트 관련 기업 개요

씨에스베어링

씨에스베어링 수익성지표
씨에스베어링 수익성지표

 - 풍력용 베어링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씨에스베어링의 주요 제품에는 피치 베어링과 요 베어링이 있습니다.

 - 피치 베어링은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요 베어링은 고정된 타워와 회전하는 나셀을 연결하고 지지하는 기어타입의 핵심부품입니다.

 - 씨에스베어링은 글로벌 풍력 터빈 제조사인 GE에 14년 이상 풍력용 베어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씨에스베어링의 매출은 수출 부문에서 대부분(98%)이 발생하고 내수 부문에서 나머지가 발생합니다.

 

 

 

우림피티에스

우림피티에스 수익성지표
우림피티에스 수익성지표

 - 우림피티에스는 우림기계에서 2021년에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 우림피티에스는 산업용 감속기와 트랜스미션(주행감속기)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우림피티에스의 산업용 감속기는 제철, 에너지, 플랜트, 선박 등의 산업에 사용됩니다.

 - 우림피티에스의 트랜스미션(주행감속기)은 굴착기, 광산기계, 크레인 등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됩니다.

 - 우림피티에스의 제품은 완제품이 아닌 중간재(SUB ASS'Y) 형태로 공급됩니다.

 - 우림피티에스는 풍력발전 설비 중에서 Gear Box(증속기), Pictch Driver, Yaw Driver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우림피티에스의 매출은 산업용 감속기 부문에서 38.4%, 트랜스미션 부문에서 61.6%가 발생합니다.

 

 

 

삼영엠텍

삼영엠텍 수익성지표
삼영엠텍 수익성지표

 - 삼영엠텍은 플랜트 기자재, 구조물 구조재, 선박엔진 구조재, 풍력 기자재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삼영엠텍이 제조하는 풍력발전기 부품은 기어박스 부품입니다.

 - 삼영엠텍의 기어박스 부품은 풍력발전기의 효율을 증대하기 위해 증속기에 조립됩니다.

 - 삼영엠텍의 매출은 플랜트 기자재 부문에서 45.15%, 선박엔진 구조재 부문에서 48.35%, 구조물 구조재 부문에서 5.32%, 풍력 기자재 부문에서 1.18%가 발생합니다.

 

 

 

태웅

태웅 수익성지표
태웅 수익성지표

 - 단조사업부와 제강사업부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태웅의 단조사업부에서는 풍력, 조선, 발전(원자력), 플랜트(시멘트, 화공, 해양), 산업기계 등의 산업에서 사용되는 단조 제품을 생산합니다.

 - 태웅의 제강사업부에서는 전기로, 정련로, 연속주조, 주괴주조 설비로에서 사용되는 잉곳(INGOT) 및 라운드블룸(ROUND BLOOM)을 생산합니다.

 - 태웅은 풍력 발전 설비에 사용되는 MAIN SHAFT, TOWER FLANGE, BEARING 등을 제조합니다.

 - 태웅의 매출은 풍력 설비 부문에서 46.6%, 산업기계 부문에서 14.4%, 산업 플랜트 부문에서 13.3%, 조선 부문에서 9.0%, 원자력 발전 부문에서 3.8%가 발생합니다.

 - 태웅은 2021년 3월에 삼덕회계법인으로부터 감사의견을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으로 받았습니다.

 - 이에 따라 태웅은 2021년 3월에 주식 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 이후 2022년 4월 27일부로 코스닥시장본부에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제외 결정을 하여 주식 거래가 재개되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나셀 컴포넌트를 포함한 전체 풍력발전 밸류체인 및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수소차는 전기차와 더불어 대표적인 친환경 모빌리티입니다. 수소차는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몇 가지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는 수소차 산업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수소차의 장점과 수소차 밸류체인을 총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 수소 경제 / 수소 생태계 / 수소 산업 수혜주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의 2차 발사가 한 달 정도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1차 발사 때의 문제를 보완하여 2차 발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한국형발사체인 누리호의 개발에 참여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누리호 관련주 대장주/누리호 발사체 관련주/한국형발사체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풍력발전 밸류체인 중에서 나셀 컴포넌트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럽을 중심으로 풍력발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풍력발전 밸류체인을 파악하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