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풍력발전 타워 관련주 대장주 / 해상 풍력발전 밸류체인 수혜주 / 친환경 에너지 발전

by *09* 2022. 5. 17.

 풍력발전 에너지는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입니다. 독일, 영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연합(EU)은 풍력발전 용량을 늘리는 데 힘쓰고 있기 때문에 관련 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풍력발전 밸류체인 중에서 타워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풍력발전 밸류체인 타워 관련주 썸네일
풍력발전 밸류체인 타워 관련주 썸네일

 

 유럽연합은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외부에서 수입하는 천연가스 및 기타 에너지원을 줄이고 있습니다. 수입하는 에너지원을 줄이는 대신 풍력발전, 태양광 발전 등의 친환경 에너지 발전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은 2030년까지 풍력발전과 태양광 발전의 용량을 현재의 3배까지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풍력발전 밸류체인은 로터 블레이드, 나셀 컴포넌트, 타워, 하부 구조물, 터빈(발전 시스템), 사업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풍력발전 밸류체인 중에서 타워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풍력발전 타워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씨에스윈드

 - 동국S&C

 - 삼일씨엔에스

 - 스페코

 

◆ 풍력발전 타워 관련 기업 개요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 수익성지표
씨에스윈드 수익성지표

 - 풍력타워, 타워 내부 부품, 베어링 등을 생산하는 풍력타워 및 부품 생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씨에스윈드는 최근 해상풍력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상풍력타워 하부구조물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 씨에스윈드는 SGRE, Vestas 등의 글로벌 풍력터빈 업체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고,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발생합니다.

 - 씨에스윈드의 매출은 제품 부문에서 96.7%, 상품 부문에서 1.1%, 서비스 매출 부문에서 2.1%가 발생합니다.

 - 씨에스윈드는 풍력타워 베어링 제조업을 영위하는 씨에스베어링의 지분을 47.36% 보유하여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동국S&C

동국S&C 수익성지표
동국S&C 수익성지표

 - 신재생에너지 부문, 건설 부문, 철강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동국S&C의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는 풍력발전기 타워를 제조하고 건설 부문에서는 풍력발전단지 건설을 수행합니다.

 - 동국S&C의 철강 부문에서는 가전제품과 건물 내외장재로 많이 사용되는 컬러강판을 생산합니다.

 - 동국S&C의 매출은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 29.1%, 건설 부문에서 13.9%, 철강 부문에서 57.0%가 발생합니다.

 

 

 

삼일씨엔에스

삼일씨엔에스 수익성지표
삼일씨엔에스 수익성지표

 - 삼일씨엔에스는 콘크리트 사업부와 스틸 사업부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삼일씨엔에스의 스틸 사업부에서 풍력 기자재 및 구조물, 강교, 플랜트, 조선블럭 등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 삼일씨엔에스의 콘크리트 사업부에서는 건설 및 토목 공사에 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파일, PC, 골재 등을 생산합니다.

 - 삼일씨엔에스의 매출은 콘크리트 부문에서 65.5%, 스틸 부문에서 34.5%가 발생합니다.

 

 

 

스페코

스페코 수익성지표
스페코 수익성지표

 - 스페코는 풍력, 박용기계, 플랜트 사업을 영위합니다.

 - 스페코의 풍력 사업부문에서 풍력발전 타워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스페코의 박용기계 사업부문에서는 함안정기, 활동요감쇄조타기 등을 제조하여 해군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페코의 플랜트 사업부문에서는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 콘크리트 배쳐 플랜트 등을 제작합니다.

 - 스페코의 매출은 플랜트 사업부문에서 44.2%, 박용기계 사업부문에서 55.4%, 풍력 부문에서 0.4%가 발생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풍력발전 타워를 포함한 전체 풍력발전 밸류체인과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수소차는 전기차와 더불어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모빌리티입니다. 수소차는 전기차와 비교해서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차의 장점과 관련 밸류체인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 수소 경제 / 수소 생태계 / 수소 산업 수혜주

 

 2차전지는 전기차, IT기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의 미래산업에서 사용됩니다. 우리나라는 배터리 3사를 필두로 2차전지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 밸류체인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풍력발전 밸류체인 중에서 타워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 정책이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풍력발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풍력발전 밸류체인을 알아둔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