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항공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한미정상회담/미사일 관련주)

by *09* 2021. 5. 24.

 한미정상회담에서 언급된 미사일 지침 종료와 관련된 항공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관련주는 한국항공우주, 한화, 인텔리안테크, 쎄트렉아이 등이 있습니다. 미사일 지침 종료로 한국은 자유롭게 우주로켓과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한국의 정부와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때 언급된 내용은 5G 인프라 구축, 원자력 발전, 미사일 지침 종료 등이 있습니다. 미사일 지침에 의해 한국은 탄도미사일 개발할 때 최대 사거리와 탄도 중량을 제한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회담에서 이러한 제한이 종료하는 것을 한미 양국 정상이 합의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42년 만에 미사일 주권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미사일 지침에 종료됨에 따라 한국은 우주로켓과 미사일 등을 좀 더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우주항공 기업들과 방산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주항공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대한항공

대한항공 주봉차트
대한항공 주봉차트

 -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운송 기업입니다. 통신위성인 무궁화 3호의 패널과 태양전지 패널을 제작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아리랑 위성 2호와 한국형 우주발사체인 나로호 등의 제작과 조립에 참여한 바가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등을 제조하는 국내 대표 방위산업 기업입니다.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등의 개발하는 우주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목적 실용위성인 아리랑 위성의 핵심 부품을 제작하여 한국항공 우주연구원에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아리랑 1호, 2호, 3호, 5호 사업에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한화

한화 주봉차트
한화 주봉차트

 - 한화 그룹의 지주회사로 화약, 방산, 기계, 무역 부문의 자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우주발사체 나로호의 고체연료 로켓 제작을 담당한 이력이 있습니다. 항공기 및 우주발사체의 유압계통, 연료계통, 조종계통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현대로템 주봉차트
현대로템 주봉차트

 - 철도사업 부문, 방산사업 부문, 플랜트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현대자동차 그룹의 개열사입니다. 한국항공 우주연구원으로부터 한국형 발사체(KSLV-Ⅱ)인 누리호의 추진기관시스템 시험설비 구축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는 2021년 10월에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한국형 액체추진 과학관측 로켓인 KSR-Ⅲ의 엔진시험설비를 구축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한화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의 터보펌프를 제작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 방산부문과 ICT부문으로 구성된 한화그룹 계열의 방위산업 기업입니다. 영국 현지 법인인 HSE를 설립하여 전자식 위성통신안테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HSE를 통해 Phasor Solution의 특허를 취득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아리랑 위성 7A호의 적외선 영상장치 개발을 수주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에스에프에이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공장 자동화 설비를 뜻하는 말입니다. 에스에프에이는 우주항공산업과 핵융합설비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자동화시스템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

LIG넥스원 주봉차트
LIG넥스원 주봉차트

 -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LIG그룹 계열의 종합 방산 기업입니다. 인공위성에 탑재되는 영상레이더인 SAR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신용 소형 인공위성 시장 진출할 목적으로 한국항공우주와 KAIST 등과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인텔리안테크

인텔리안테크 주봉차트
인텔리안테크 주봉차트

 - 위성 통신용 VSAT안테나 제품, FBB 안테나 제품, 위성방송 수신안테나 제품, 지상용 송수신안테나 등의 통신기기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저궤도 위성통신 지상망 안테나를 개발하여 영국의 위성통신사인 원웹에 공급할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 주봉차트
쎄트렉아이 주봉차트

 -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군사 목적 위성과 무인기의 이동형 지상체 등을 생산하는 방위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도무기의 제어 센서 및 통신용 부품을 공급하고 있고 아리랑 위성 시리즈의 이동형 지상국을 제작한 이력이 있습니다.

 

 

 

 미사일 지침 종료로 인해 항공우주 관련주와 함께 방위산업 관련주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우주 관련주와 방위산업 관련주들은 중복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방산기업 상위 10종목과 이외 종목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방산/미사일/한미정상회담 관련주)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언급된 분야는 5G, 미사일, 원자력 발전 등이 있습니다.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한미정상회담 관련주)

원자력 발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원전/한미정상회담 수혜주)

 

 우주항공 분야의 시가총액 상위 10종목 이외에 모든 종목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간단히 종목명만 확인 하실 분들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공 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한양이엔지 비츠로테크 퍼스텍 AP위성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이수페타시스 제노코 한양디지텍 서남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대한항공

 - 한국항공우주

 - 한화

 - 현대로템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시스템

 - 에스에프에이

 - LIG넥스원

 - 인텔리안테크

 - 쎄트렉아이

 

※ 마무리

 항공우주 관련주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대전에서는 공군과 미사일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항공우주 관련주와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많이 겹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사일 지침이 종료됨에 따라 항공우주 기업들이 주목받는 것 같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미사일과 우주로켓의 개발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우리나라의 우주항공 산업이 크게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