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원자력 발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원전/한미정상회담 수혜주)

by *09* 2021. 5. 25.

 한미정상회담에서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해외 원전 시장에 진출하기로 합의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원자력 발전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들 중에서 상위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주에는 한국전력,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효성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정상들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만났습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다루어진 내용은 5G 인프라 설비 투자, 해외 원자력 발전 사업, 미사일 지침 종료 등이 있습니다. 최근 중국과 러시아가 국제 원자력 발전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원전 원천 기술을 보유한 미국과 원전 시공 능력을 보유한 한국이 함께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최근 EU에서 원자력 발전도 친환경 발전이다 라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자력 발전 관련 기업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원자력 발전 관련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10종목 이외의 종목들을 포스트 하단에 간단한 표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한국전력

한국전력 주봉차트
한국전력 주봉차트

 -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기업입니다. 종속기업들이 원자력발전 사업, 화력발전 사업, 발전소설계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주봉차트
두산중공업 주봉차트

 - 발전설비,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 건설중장비, 엔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원자로 용기 제작이 가능한 단조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원자력 발전을 해외로 수출한 사업인 아랍에미리트 원자력발전소 사업에서 주기기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현대건설

현대건설 주봉차트
현대건설 주봉차트

 - 건축, 주택, 토목, 플랜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아랍에미리트에 원자력 발전소 4기를 수주하여 국내 최초로 원자력 발전소 해외 수주를 성공했습니다. 신고리 1, 2호기와 신고리 3, 4호기 시공에 대표사로 참여하는 등의 국내 원전 대부분을 시공하였습니다.

 

 

 

GS건설

GS건설 주봉차트
GS건설 주봉차트

 -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해외 종합 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월성원자력 1, 2호기와 신울진원자력 1, 2호기 건설을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대우건설

대우건설 주봉차트
대우건설 주봉차트

 - 토목사업, 주택건축사업, 플랜트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자로 건물 및 원자로 자관설치 분야에서 세계 최단기간 완공, 구조물 안정성, 종합 누설률 영역에서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월성원자력 1, 2호기 건설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DL이앤씨

DL이앤씨 주봉차트
DL이앤씨 주봉차트

 - 대림산업의 건설사업 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고리원자력 1, 2호기와 영광원자력 5, 6호기의 주설비 공사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영광원전 온배수 저감시설과 고리원전 소내정전 대처설비공사를 준공하였고 울진 1, 2호기 증기발생기 교체 사업을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전기술

한전기술 주봉차트
한전기술 주봉차트

 -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등을 영위하는 한국전력공사의 계열사입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주하는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한전KPS

한전KPS 주봉차트
한전KPS 주봉차트

 - 발전설비 정비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한국전력공사의 계열사입니다. 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등의 전력설비를 정비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멘스, 웨스팅하우스 등의 해외 기업으로부터 가스터빈 및 스팀터빈 부품의 재생 정비 사업을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LS ELECTRIC

LS ELECTRIC 주봉차트
LS ELECTRIC 주봉차트

 - 전력기기 시스템 사업, 자동화기기 시스템 사업, 그린 에너지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전력망에 공급하기 위한 변전소 건설 및 변압기 설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울진 원자력 발전소 3, 4호기, 영광 원자력발전소 5, 6호기에 주제어반 및 관련 계측기기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 효성의 중공업 및 건설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전력망에 공급하기 위한 변전소와 변압기를 설치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345KV 변압기, 765KV변압기, 800KV 2점절 가스절연 개폐기 등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두 번째로 극초고압 차단기인 1,100KV GIS(가스절연개폐장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언급된 분야는 원자력 발전 이외에도 5G 통신과 미사일 지침 등이 있습니다. 관련 분야와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한미정상회담 관련주)

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방산/미사일/한미정상회담 관련주)

항공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한미정상회담/미사일 관련주)

 

 원자력 발전소 관련 기업에는 건설 관련 기업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건설업들은 전통적으로 멀티플이 낮게 평가되어 있는 업종입니다. 건설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총정리해두었습니다.

건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원자력 발전 관련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종목 안에 들지 못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간단히 어떤 종목이 있는지만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전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DL 에이프로젠 KIC 한양이엔지 태광 성광벤드
이디티 하이록코리아 오르비텍 이엠코리아 금화피에스시
우리기술 보성파워텍 에너토크 SNT에너지 비에이치아이
조광ILI 광명전기 우진 디케이락 비엠티
일진파워 HRS 한신기계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국전력

 - 두산중공업

 - 현대건설

 - GS건설

 - 대우건설

 - DL이앤씨

 - 한전기술

 - 한전KPS

 - LS ELECTRIC

 - 효성중공업

 

※ 마무리

 원자력 발전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는 우리나라 산업이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할 수 있는 내용들이 언급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소 시공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그 명성이 많이 퇴색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소 시공사들이 해외에서 다시금 명성을 떨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