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전기차 산업 밸류체인 총정리 /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분석 및 정리

by *09* 2022. 8. 30.

 전기차 산업 밸류체인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각 부분별로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를 분석하여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 산업의 밸류체인에는 2차전지 배터리, 파워트레인, 차량용 반도체, 전장 시스템, 공조 시스템, 차량 경량화 부품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밸류체인 총정리 썸네일
전기차 밸류체인 총정리 썸네일

 

 전기차는 가장 대표적인 미래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전기차의 침투율이 빠르게 증가하였고, 미국과 한국에서도 전기차의 침투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 전기차 밸류체인 총정리 도식

전기차 밸류체인 도식
전기차 밸류체인 도식

 위의 그림은 전기차 밸류체인을 도식으로 총정리한 것입니다. 전기차 밸류체인에 포함되는 산업은 차량에서 내연기관이 없어지고 배터리와 모터가 탑재됨에 따라 중요해진 산업들입니다.

 

 

2. 전기차 밸류체인 산업 분석

 

1) 2차전지 배터리

 전기차 밸류체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산업은 2차전지 산업입니다. 전기차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전기를 저장하고 공급해주는 배터리가 필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SK이노베이션) 등의 배터리 3사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산업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2차전지 산업은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등의 IT기기,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의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2) 파워트레인

 전기차는 엔진을 대신하여 모터가 탑재됩니다. 모터가 탑재됨에 따라 파워트레인 시스템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파워트레인은 전기 에너지로부터 동력을 생산하여 바퀴까지 전달하는 구동 시스템입니다.

전기차 파워트레인 3대 핵심부품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3) 차량용 반도체

 내연기관차가 전기차가 되고, 전장화가 고도화됨에 따라 더 많은 차량용 반도체가 필요해졌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전기차의 파워트레인 제어,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ADAS), 전장 시스템 제어 MCU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내연기관차에는 200~300개 정도 탑재되던 차량용 반도체가 전기차에는 1000개, 자율주행차에는 2000개 이상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차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4) 전장 시스템

 기계식으로 작동하던 차량의 부품들이 전기 전자 시스템으로 제어되는 부품으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전장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전장 시스템 부품의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차 카메라 모듈(전장부품)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전기차 전장용 패키징(전장부품) 기판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전기차 배터리용 FPCB(전장부품)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5) 공조 시스템

 차량의 열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공조시스템입니다.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엔진 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는 배터리로부터 얻은 전기로 차량의 열관리 시스템을 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조시스템의 효율이 전체 배터리의 효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조 시스템의 효율에 따라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30~40%까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전기차 공조시스템, 공조장치 부품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6) 차량 경량화 부품

 전기차에는 배터리가 탑재되기 때문에 내연기관차에 비해 차체의 중량이 20~30%가량 무거워집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는 차체와 부품의 경량화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차체의 중량이 무거울수록 전비(내연기관차의 연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수소전기차 경량화(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수소전기차 경량화(알루미늄) 관련주 대장주 / 전기차 밸류체인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