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by *09* 2021. 5. 26.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은 HMM과 한국조선해양 등이 있습니다. 선박/해운 업계에서도 친환경 이슈가 대두되면서 기존 LNG 추진선 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암모니아 추진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친환경 정책을 펼치면서 자동차 업계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로 사업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선박/해운 업계에서도 똑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선박보다 온실가스(탄소) 배출량이 적은 LNG 추진선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LNG 추진선 보다 더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암모니아 추진선이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6개 기업이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하기 위해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로 주입) 컨소시업 업무협약(MOU)을 채결했습니다.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는 수입품에 탄소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ESG 경영이 중요해지면서 ESG ETF가 출시되면서 ESG 경영의 여부에 따라 자산운용사의 투자금이 들어올지 빠져나갈지도 결정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들이 그린에너지를 사용하는 등의 친환경 전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린 암모니아 해상수송/벙커링 컨소시엄은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은 6개이지만 한국선급과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상장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4개 기업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HMM

HMM 주봉차트
HMM 주봉차트

 -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고 해운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서 암모니아 추진선의 운영을 맡았습니다.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주봉차트
한국조선해양 주봉차트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조선 사업, 해양플랜트 사업, 엔진기계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서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을 맡았습니다.

 

 

 

포스코

포스코 주봉차트
포스코 주봉차트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의 단일 사업장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서 그린 암모니아의 생산을 맡았습니다.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 주봉차트
롯데정밀화학 주봉차트

 - 정밀화학제품, 일반화학제품, 전자재료제품 등을 생산하는 롯데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올해 상반기 내로 1400억 원 규모의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 투자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서 그린 암모니아의 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 주입)을 맡았습니다.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최대의 암모니아 저장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암모니아 유통량의 70%가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HMM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암모니아 추진선박 사업 협력 관계도입니다.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MM과 한국조선해양 등의 기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박 사업 협력 관계도
암모니아 추진선박 사업 협력 관계도

 

 현재는 선박/해운업계에서 LNG 추진선이 친환경 선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이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LNG 추진선이 큰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조선/LNG 선박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선박/해운 업계 이외에도 친환경/그린뉴딜 정책은 모든 산업에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그린뉴딜과 관련된 산업들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친환경/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HMM

 - 한국조선해양

 - 포스코

 - 롯데정밀화학

 

※ 마무리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 참가한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내에서는 태양광 등의 그린에너지를 대량으로 조달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해외에서 그린 수소를 생산하여 수입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수소를 저장하고 운송하는데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암모니아 컨소시엄이 더욱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컨소시엄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어 우리나라의 조선/해운 경쟁력이 더욱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