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SK, 롯데 수소 합작 사업)

by *09* 2021. 6. 1.

 SK가스와 롯데케미칼이 수소생태계 조성 선도를 위한 수소사업 공동 추진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의 단기적인 목표는 수소충전소 100개 건설이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수소충전소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 기업에는 효성중공업, 이엠코리아 등이 있습니다.

 

 SK가스와 롯데케미칼은 수소 공동 추진 업무협약을 수행하기 위해 올해 안에 합작사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두 회사는 합작사를 통해서 기체수소 충전소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건설을 우선 목표로 삼고 향후 협력체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K가스는 관계사인 SK어드밴스드에서 저탄소 부생수소를 생산하고 있고 롯데케미칼은 자체 생산기지에서 저탄소 부생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협약을 통해 그린수소와 블루수소 등과 관련된 수소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SK가스

SK가스 주봉차트
SK가스 주봉차트

 - 원유, 천연가스, 액화가스, 석유제품, 화학제품들과 그 저장용기 등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SK가스는 롯데케미칼과 수소충전소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위해 합작사(JV)를 연내에 설립할 계획입니다. 단기 목표로 수소충전소를 100개 건설하는 것으로 두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주봉차트
롯데케미칼 주봉차트

 -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 롯데케미칼은 SK가스와 수소충전소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위해 합작사를 연내에 설립할 계획입니다. 울산 지역에서 부생 수소를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수소생태계 조성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 효성의 중공업 및 건설 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수소와 LNG 등의 가스를 충전할 수 있는 가스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현대차 등과 함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주봉차트
이엠코리아 주봉차트

 - 공작기계 부문, 방산/항공 부문, 발전설비 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자회사로 보유한 이엠솔루션이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엠솔루션은 제주, 전남, 대구 등지에 6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 이력이 있습니다.

 

조광ILI

조광ILI 주봉차트
조광ILI 주봉차트

 - 원자력발전설비, 조선선박용설비, 석유화학플랜트설비 등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특수벨브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수소충전소에 사용되는 특수벨브를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를 시작한 5종의 수소충전소용 벨브 중에서 3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엔케이

엔케이 주봉차트
엔케이 주봉차트

 - 고정식 소화장치 부문, 고압가스 용기 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수소, LNG, CNG 등 특수가스를 보관할 수 있는 고압용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에 사용되는 Type3 저장용기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사업은 친환경 정책과 관련된 사업입니다. 친환경 정책이 선박업계에도 적용되면서 친환경 선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언급된 롯데케미칼은 친환경 선박인 암모니아 추진선과 관련된 컨소시엄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관련 분야와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기후 변화는 전 세계가 당면한 큰 문제입니다. 지구의 온도가 현재보다 더 올라가면 다시는 이전 상황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임계점에 근접했기 때문에 전 세계의 정부들은 친환경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친환경 분야와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겠습니다.

친환경/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SK가스

 - 롯데케미칼

 - 효성중공업

 - 이엠코리아

 - 조광ILI

 - 엔케이

 

※ 마무리

 수소충전소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소인프라 구축은 미래 수소 사회로 가기 위해 필수적인 사업입니다. SK가스와 롯데케미칼의 수소 사업 협약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우리나라가 세계의 수소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위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