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4. 19.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조선 관련주에는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등이 있습니다. 최근 한국 조선사들이 가진 LNG선박,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 기술들이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호황기였던 한국의 조선 산업이 중국의 저가 공세에 밀려 침체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 조선사들이 가진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 기술이 재조명받으며 조선사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해운 시장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에 의해 관련 규제들이 적용될 전망입니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잘 만드는 액화 천연가스 추진선(LNG선)은 기존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들보다 탄소배출량을 30%가량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선/LNG 선박 관련주들을 알아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은 제가 알아본 내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주봉차트
대우조선해양 주봉차트

 - 종합 조선/해양 전문기업입니다.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가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절차를 올해 안에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옥포조선소 전 사업장이 코로나 방역 조치를 완료하고 생산을 재개했다고 합니다.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주봉차트
한국조선해양 주봉차트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지배하는 지주회사입니다. 최근 유럽 소재의 선사와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 수주를 계약했다고 합니다. 규모는 2080억 원가량이라고 합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사업 이외에도 자회사인 현대에너지솔루션에서 그린에너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그린 뉴딜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친환경/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주봉차트
삼성중공업 주봉차트

 - 조선해양 사업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최근 삼성중공업은 액화천연가스(LNG) 냉열 발전시스템을 연계한 재기화 시스템의 개발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습니다. 해운업계에도 친환경 정책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기대가 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리스크로 인해 호실적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 주봉차트
현대미포조선 주봉차트

 -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1199억 원 규모의 LPGC 선박을 2척 수주했습니다. 이에 따라 1분기 수주량으로 연간 수주량의 절반 가량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액화 CO2 운반선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지주 주봉차트
현대중공업지주 주봉차트

 -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현대건설기계 등을 종속회사 및 자회사로 둔 지주회사입니다. 현대중공업지주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올해 안에 마무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최근 자회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 지분을 일부 6000억 원 이상의 가격에 매각했습니다. 현대글로벌서비스 매각은 현대중공업지주의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오리엔탈정공

오리엔탈정공 주봉차트
오리엔탈정공 주봉차트

 - 선박용 철구조물 제조 기업입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어린 시절 오리엔트정공의 계열사에서 소년공으로 일한 이력이 있어 이재명 관련주로도 분류된다고 합니다.

 

현대제철

현대제철 주봉차트
현대제철 주봉차트

 - 철강영업부문과 기타영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해 철근, 강관 등을 조선, 건설 등의 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국내 철강업계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개선) 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조선선재

조선선재 주봉차트
조선선재 주봉차트

 - 조선선재의 제조사업부문이 피복용접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피복용접재료는 건설, 조선, 자동차 등의 산업에 필요한 기초 소재입니다. 조선선재는 피복용접봉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CS홀딩스

CS홀딩스 주봉차트
CS홀딩스 주봉차트

 - 조선선재와 조선선재온산을 존속법인으로 둔 기업입니다. 존속법인으로 조선선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조선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주봉차트
한국가스공사 주봉차트

 - 천연가스의 도입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LNG 터미널의 건설 및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해외 플랜트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어 LNG선박 관련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HSD엔진

HSD엔진 주봉차트
HSD엔진 주봉차트

 -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입니다.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가 주목받은 것처럼 조선업계에도 친환경 기술들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 주봉차트
동성화인텍 주봉차트

 - PU단열재 사업부문과 가스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동성화인텍은 LNG 선박에 사용되는 초저온 보냉제를 생산하고 있어 LNG선박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주봉차트
대창솔루션 주봉차트

 - 각종 산업에서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대창솔루션은 대형 선박의 엔진에 필요한 주요 부품을 생산하고 있고 LNG 시스템의 핵심부품 또한 생산하고 있습니다. 핵 폐기물 저장 용기를 생산하여 원전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원전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원전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고려제강

고려제강 주봉차트
고려제강 주봉차트

 -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고려제강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은 자동차, 선박, 엘리베이터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스코와 함께 세계 최고강도 PC강선을 국제표준에 등재한 이력이 있습니다.

 

동국제강

동국제강 주봉차트
동국제강 주봉차트

 - 철강 제조 기업으로 봉형강류와 판재류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봉형강과 냉연의 수요 증가에 따라 동국제강 등의 제강사들의 호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 주봉차트
세아베스틸 주봉차트

 - 탄소합금 특수강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세아베스틸에서 생산하는 특수강들은 자동차, 선박용품, 산업기계, 건설 등의 산업에서 핵심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1분기의 실적이 흑자 전환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주봉차트
포스코강판 주봉차트

 - 표면처리강판 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포스코강판의 제품들은 건설, 자동차, 가전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친환경차 제품/솔루션 통합 브랜드인 'e Autopos'를 선보이며 전기차용 부품 공급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한라IMS

한라IMS 주봉차트
한라IMS 주봉차트

 - 산업플랜트 기계시스템, 일반 수위 경보장치, 선박용 수위측정 및 경보시스템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한라IMS는 LNG 선박에 사용되는 이중배관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LNG선은 기존의 선박들보다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케이에스피

케이에스피 주봉차트
케이에스피 주봉차트

 - 엔진부품사업, 형단조사업,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략핵심소재 자립화 기술과 관련된 국책과제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한국특수형강

한국특수형강 주봉차트
한국특수형강 주봉차트

 - 각종 철강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제조된 제품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등의 산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0년에 74억 원의 영업이익과 함께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화인베스틸

화인베스틸 주봉차트
화인베스틸 주봉차트

 - 열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 조선용 형강 제조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두고있습니다. 현대중공업에서 품질우수협력업체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하이록코리아

하이록코리아 주봉차트
하이록코리아 주봉차트

 - 계장용 관이음쇠와 벨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하이록코리아의 제품들은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이록코리아가 생산하는 계장용피팅은 반도체, 플랜트, 철도, 조선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특정 산업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고 합니다.

 

세진중공업

세진중공업 주봉차트
세진중공업 주봉차트

 - 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진중공업의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에서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에서 LNG 추진 선박의 LNG탱크를 수주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케이프

케이프 주봉차트
케이프 주봉차트

 - 신규선박 엔진의 실린더라이너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케이프는 2대주주와 감사선임과 관련된 갈등을 격었습니다.

 

엔케이

엔케이 주봉차트
엔케이 주봉차트

 - 고정식 소화장치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엔케이의 소화장치는 선박건조에 필요한 선체의장부 부품으로 필요하다고 합니다. 엔케이는 지난해 71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한국카본

한국카본 주봉차트
한국카본 주봉차트

 -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LNG선박 관련주로 포함되었습니다. 최근 동선화인텍과 440억 원 규모의 초저온 보냉재 복합소재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성광벤드

성광벤드 주봉차트
성광벤드 주봉차트

 - 금속관이음쇠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성광벤드의 금속관 이음쇠는 석유화학, 조선해양, 발전플랜트에 사용되고 있어 조선 관련주에 포함되었습니다.

 

 

 

 최근 LNG 추진선 보다 더 탄소배출량이 적은 암모니아 추진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6개 기업이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대우조선해양

 - 한국조선해양

 - 삼성중공업

 - 현대미포조선

 - 현대중공업지주

 - 오리엔탈정공

 - 현대제철

 - 조선선재

 - CS홀딩스

 - 한국가스공사

 - HSD엔진

 - 동성화인텍

 - 대창솔루션

 - 고려제강

 - 동국제강

 - 세아베스틸

 - 포스코강판

 - 한라IMS

 - 케이에스피

 - 한국특수형강

 - 화인베스틸

 - 하이록코리아

 - 세진중공업

 - 케이프

 - 엔케이

 - 한국카본

 - 성광벤드

 

※ 마무리

 조선/LNG 선박 관련주들을 알아봤습니다. 최근 국내 조선사들이 LNG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을 많이 수주하면서 우리나라의 조선 업계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LNG선박은 탄소배출량이 적은 선박으로 경쟁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조선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조선 경기의 호황기가 다시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