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희토류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by *09* 2021. 4. 19.

 희토류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희토류 관련주에는 유니온머티리얼, 노바텍, 포스코엠텍, 에스맥 등이 있습니다. 희토류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지만 대부분이 중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미중 무역 갈등 때마다 희토류 관련주들이 주목받습니다.

 

 

 

 희토류는 단어 그대로 '땅에서 구할 수 있으되 거의 없는 성분'이라는 뜻입니다. 영어로도 Rare Earth Element로 뜻이 같습니다. 이렇게 희귀한 희토류는 전 세계 생산량의 97%가량이 중국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희토류는 열과 전기가 잘 통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상황 덕분에 중국은 희토류를 외교적 자원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중 갈등이 있을 때마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규제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미중 갈등이 다시 고조되는 양상을 띄고 있기 때문에 희토류 관련주를 알아두면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은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를 정리해놓은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 주봉차트
유니온머티리얼 주봉차트

 -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부품 소재들을 다루는 기업입니다. 유니온머리티얼이 생산하는 부품소재 중에서 페라이트 마그네트라는 소재는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니온

유니온 주봉차트
유니온 주봉차트

 -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로 유니온머티리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OCI의 지분을 일부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OCI는 태양광 발전 대표주입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태양광 관련주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티플랙스

티플랙스 주봉차트
티플랙스 주봉차트

 - 스테인리스 소재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희토류를 포함한 다양한 특수 소재를 유통하고 있기 때문에 희토류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KB증권에서 니켈 가격 상승과 전방산업 성장으로 인한 티플렉스의 수익성 개선을 기대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노바텍

노바텍 주봉차트
노바텍 주봉차트

 -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희토류 금속계 자석인 네오디늄 자석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희토류 수급을 위한 중국 합작 법인을 설립했다고 합니다.

 

혜인

혜인 주봉차트
혜인 주봉차트

 -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2019년에 흡수합병한 혜인산업이 희토류를 개발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혜인은 해군 고속정 부품을 납품한 이력이 있어 방위산업 관련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방산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쎄노텍

쎄노텍 주봉차트
쎄노텍 주봉차트

 -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분체 사업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쎄노텍이 생산하는 세라믹 비드는 희토류 등의 광물질을 다루는 데 사용됩니다.

 

 

 

에스맥

에스맥 주봉차트
에스맥 주봉차트

 - IT기기의 입력모듈, ITO 센서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에스맥이 경영권을 보유한 지알이엘이 희토류 벨류체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에스맥의 종속회사인 다이노나가 금호에이치티에 흡수 합병되었습니다.

 

EG

EG 주봉차트
EG 주봉차트

 - 사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의 복합재료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페라이트 자성재료는 희토류의 대체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원화성

대원화성 주봉차트
대원화성 주봉차트

 - 합성피혁과 벽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대원화성은 희토류와 관련한 직접적인 매출이 없습니다. 하지만 2008년 캐나다에 몰리브덴 광산 개발 건의 지분을 확보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광산 개발 사업은 중단상태라고 하니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POSCO

POSCO 주봉차트
POSCO 주봉차트

 -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보유한 철강재 기업입니다. 포스코엠텍의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POSCO는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된 사업에 투자하며 비철강 주력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 주봉차트
포스코엠텍 주봉차트

 - 철강포장 및 철강부원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폐가전에서 금, 은, 희토류 등의 금속을 추출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이 보유한 아르헨티나 리튬호수 덕분에 2차전지 관련주로도 포함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 관련주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쌍방울

쌍방울 주봉차트
쌍방울 주봉차트

 - 재단 수주 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부랴트공화국과 함께 희토류 등의 지하자원 및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텔레필드

텔레필드 주봉차트
텔레필드 주봉차트

 - 광전송장비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해외 파트너사를 통해 희토류를 수입한다고 합니다. 텔레필드는 5G 관련주로도 포함됩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5G망 인프라 구성이 다시 시작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5G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5G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상보

상보 주봉차트
상보 주봉차트

 - 차량 및 건축용 윈도우 필름, 미디어 필름, 신소재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탄소나노튜브로 희토류 관련 소재를 대체할 소재를 상용화한 이력이 있습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유니온머티리얼

- 유니온

- 티플랙스

- 노바텍

- 혜인

- 쎄노텍

- 에스맥

- EG

- 대원화성

- POSCO

- 포스코엠텍

- 쌍방울

- 텔레필드

- 상보

 

※ 마무리

 희토류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미중 갈등이 다시 고조되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중국은 타국과의 갈등이 있을 때마다 희토류를 외교 수단으로 자주 이용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여러 나라들은 희토류 수급을 안정화할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희토류와 관련된 기업들과 산업들을 알아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