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RIM으로 주가 전망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S-RIM)

by *09* 2021. 4. 16.

 ROE(자기 자본 이익률)을 이용하여 에코프로비엠의 2021년 주가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RIM이라고 불립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차 전지에 사용되는 양극재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에코프로비엠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RIM은 Residual Income Model의 약자입니다. 한글로 번역하면 잔여이익모델이라는 말입니다. 이 모델은 기업이 자신의 자본으로 영업을 할 때, 채권에 투자하는 것보다 얼마나 수익이 더 높은 지를 계산하여 적정 주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RIM 방정식은 매우 복잡하여 사경인 회계사님이 간단하게 만든 S-RIM 방정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기업의 적정주가를 간단한 방정식 하나로 정확히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참고사항은 될 수 있습니다. RIM과 S-RIM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에서 삼성전자의 재무제표를 가지고 설명했습니다. RIM과 S-RIM의 방정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삼성전자 주가전망(S-RIM)

 

포스팅의 내용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주식 매매 추천이 아니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간단화된 S-RIM 방정식으로 에코프로비엠 적정주가 계산하기

간단화된 S-RIM 방정식
간단화된 S-RIM 방정식

 S-RIM 방정식으로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본, 주식수, ROE, 할인율을 알아야 합니다. 할인율은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로 정합니다.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의 평균을 8.1%로 잡고 계산하겠습니다.

한국신용평가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

 

 이제 에코프로비엠의 재무제표를 가져와서 나머지 필요한 항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증권사의 HTS나 포털사이트의 증권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재무제표
에코프로비엠의 재무제표

S-RIM 방정식을 계산할 때 필요한 항목들을 빨간 네모로 표시했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의 자본총계 = 4,673억 원

⊙ 에코프로비엠의 2021년 예상 ROE = 15.27%

⊙ 에코프로비엠의 발행주식수 = 21,035,166 주

⊙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8.1%

 

S-RIM 적정주가 = (4,673억 원)÷(21,035,166 주) ×(15.27%)÷(8.1%) = 41,880원

 

 

 

※ 마무리

 S-RIM을 활용하여 에코프로비엠의 적정 주가를 계산해보았습니다. 현재 주가에 비해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이 나왔습니다. S-RIM은 경제의 흐름과 기업의 시장 점유율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재무제표만 고려해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증권사들이 설정한 에코프로비엠의 목표주가는 236,286원입니다. 현재의 주가보다 목표주가가 훨씬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전기차에 필수적인 것이 2차 전지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차 전지에 사용되는 양극재를 생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멀티플을 많이 부여한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컨센서스
에코프로비엠의 컨센서스

 아래의 링크는 에코프로비엠이 포함되어 있는 전기차와 2차 전지 관련주들을 정리해놓은 링크입니다. 참고하시고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RIM으로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계산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