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RIM으로 주가 전망

ROE로 알아보는 2021년 현대차 주가전망(S-RIM)

by *09* 2021. 5. 5.

 ROE를 활용하여 현대차의 2021년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RIM이라고 불립니다. 현대차는 전기차와 수소차를 생산하는 우리나라 대표 완성차 업체입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서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등 미래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RIM은 Rdsidual Incom Model의 약자로서 '잔여이익모델'이라는 뜻입니다. 사경인 회계사님이 RIM을 간단하게 도출한 방법이 S-RIM입니다. S-RIM을 활용하면 재무제표에서 몇 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대략적으로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RIM과 S-RIM의 자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간단화해놓은 S-RIM방정식을 가져와서 적정주가를 계산하겠습니다. RIM과 S-RIM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삼성전자 주가전망(S-RIM)

 

 RIM 방정식을 이해하려면 ROE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ROE에 대해 설명해 두었습니다.

기업 수익성 분석 - ROE, ROA, ROIC(feat. SK하이닉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간단화된 S-RIM 방정식으로 현대차 적정주가 계산하기

간단화된 S-RIM 방정식
간단화된 S-RIM 방정식

 위의 공식은 저의 이전 포스트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본 S-RIM 방정식입니다. S-RIM 방정식을 계산하려면 재무제표에서 기업의 자본, 주식수, 예상 ROE를 가져와야 합니다. 또한 할인율에는 BBB- 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을 적용합니다. BBB- 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평균을 8.1%로 잡고 계산하겠습니다.

한국신용평가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

현대차 재무제표
현대차 재무제표

 위의 재무제표는 네이버 증권에서 가져온 현대차 재무제표입니다. 현대차는 PBR이 1보다 작은 기업으로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PBR로 재무건전성을 알아보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EPS, PER

 

 이제 S-RIM 방정식을 계산하기 위해 위의 재무제표에서 필요한 항목들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필요한 항목들은 빨간 네모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 현대차의 2020년 자본 총계 = 763,410억 원

⊙ 현대차의 발행주식수 = 213,668,187 주

⊙ 현대차의 2021년 예상 ROE = 7.72%

⊙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할인율) = 8.1%

⊙ S-RIM 적정 주가 = (763,410억 원)÷(213,668,187 주) ×(7.72%)÷(8.1%) = 340,526원

 

 

 

※ 마무리

 S-RIM을 활용하여 현대차의 2021년 적정 주가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계산 결과는 현재 주가보다 높은 가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OE만을 가지고 정확한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참고할 지표로 사용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현재 증권사들의 평균 현대차 목표 주가는 311,750원입니다. S-RIM으로 계산한 적정주가보다 조금 낮지만 얼추 비슷한 가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발표한 목표 주가는 다양한 시장 상황과 기업의 현황을 반영했기 때문에 훨씬 정확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트에서 계산한 적정 주가는 참고만 하시고 다양한 지표들과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차의 컨센서스
현대차의 컨센서스

 현대차는 우리나라 전기차 및 수소차 기업들 중에서 대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수소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2021년 현대차 주가 전망 계산하기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