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관련주 분석

희토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희토류 부족 현상 수혜주/중국 정부 희토류 통제 강화

by *09* 2021. 11. 3.

 희토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중국 정부가 희토류의 통제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매년 소비되는 희토류의 90% 이상이 중국에서 공급되고 있어 희토류 부족 현상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니온머티리얼즈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희토류는 존재하는 수가 적어 희귀한 금속을 뜻하는 말입니다. 희토류는 열과 전기가 잘 통하는 성질을 가져 휴대폰, 태블릿PC, 디스플레이, 전기자동차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 제조에 사용됩니다. 글로벌 희토류 소비의 90% 이상을 공급하는 중국이 희토류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산 희토류의 가격이 10년래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희토류 생산 기업을 구조조정하므로서 글로벌 희토류 시장의 장악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중국 정부는 중희토류를 생산하는 오광희토(CMC), 차이나알루미늄(CHALCO), 남방희토그룹 등 3개 회사를 통합할 예정입니다. 통합된 기업은 글로벌 중희토 공급을 독점해 가격 통제권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희토류의 대체재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패라이트 사업을 영위하는 유니온 등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희토류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희토류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희토류 관련 기업 개요

노바텍

노바텍 수익성지표
노바텍 수익성지표

 - 차폐(일반)자석, 심재, MPS(자동차 조향장치의 부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노바텍의 매출은 '자석' 부분에서 71.88%, '심재' 부분에서 26.77%, '기타' 부분에서 1.35%가 발생합니다.

 - 노바텍은 원활한 희토류 조달을 위해 중국 합작법인을 설립한 이력이 있습니다.

 - 노바텍은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Nd-Fe-B)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 수익성지표
유니온머티리얼 수익성지표

 -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수도밸브용 Disc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유니온머티리얼의 매출은 '페라이트' 부문에서 65.63%, '세라믹' 부문에서 34.37%가 발생합니다.

 - 유니온머티리얼이 주력으로 영위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희토류(Nd) 자석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유니온

유니온 수익성지표
유니온 수익성지표

 - 각종 특수시멘트와 용융 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유니온의 매출은 '시멘트 제조' 부문에서 43.56%, '페라이트 사업' 부문에서 36.32%, '세라믹 사업' 부문에서 19.02%, '환경기계 등' 부문에서 1.09%가 발생합니다.

 - 유니온의 종속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자석의 대체재로 기대되는 페라이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

티플랙스 수익성지표
티플랙스 수익성지표

 -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티플렉스의 주력 사업은 스테인리스 후판사업이고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으로도 진출했습니다.

 - 티플렉스는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의 희소금속을 산업 전반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수익성지표
동국알앤에스 수익성지표

 -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동국알엔에스의 매출은 '내화물' 부문에서 66.62%, '철강' 부문에서 33.38%가 발생합니다.

 - 동국알엔에스는 특수금속 및 희토류를 취급하는 호주 ASM과 '저탄소·고순도 금속 정제공장'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한 공장에서는 ASM의 희토류 및 기타 금속을 공급 원료로 사용해 첨단 기술을 위한 특수 금속과 산화물이 생산될 예정입니다.

 

쎄노텍

쎄노텍 수익성지표
쎄노텍 수익성지표

 -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쎄노텍의 매출은 '세라믹비드' 부문에서 57.20%, '지르콘분체' 부문에서 22.45%, '상품' 부문에서 11.98%, '세라믹플러스' 부문에서 8.37%가 발생합니다.

 - 세라믹 비드는 희토류 등의 광물 분쇄에 사용되는 필수 산업재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곧 상장(IPO)될 기업들을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보러가기

 

 중국발 석탄 난으로 인해 석탄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화물트럭의 운용에 필수적인 요소수의 부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요소수의 원료인 암모니아는 석탄에서 추출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요소수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요소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물류대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전기차 시장이 커지는 것에 따라 전기차 충전소 시장도 덩달아 커지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신축되는 건물에는 전체 주차 용량의 5% 이상에 해당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진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 검색기 다운로드 링크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 Google Play 앱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 및 종목을 알려드립니다.

play.google.com

 

※ 희토류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노바텍

 - 유니온머티리얼

 - 유니온

 - 티플랙스

 - 동국알앤에스

 - 쎄노텍

 

※ 마무리

 희토류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중국의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