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소재 전해질, 전해액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by *09* 2022. 1. 22.

 2차전지 소재로 사용되는 전해질 및 전해질 첨가제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기차 배터리의 소재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차전지 밸류체인 중에서 전해질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리튬이온 전지의 4가지 구성요소는 크게 양극재(Cathode), 음극재(Anode), 전해질(Electrolyte), 분리막(Separator)으로 구분됩니다. 양극재는 충전 및 방전의 전압이 높은 소재, 음극재는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낮은 소재, 전해질은 리튬 이온의 이동 매개체, 분리막은 전기적 단락 방지를 위한 소재입니다.

 

 

 

 전해액은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여, 전류를 흐르게 하는 물질입니다. 또한 전해액에 첨가제를 투입하여 배터리의 성능(에너지 밀도, 수명, 충방전 시간) 및 안전성(폭발 방지)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전해액은 안전성과 직결되기 때문에 배터리 개발단계부터 양극재와 음극재에 특화된 전해액을 배터리 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합니다. 또한 전해액은 유통기한이 생산 후, 3 ~ 4개월로 매우 짧습니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신규 회사나 소규모 회사가 전해액 시장으로 진출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반면에 대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시장 규모가 너무 작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국내 2차전지 전해질 기업들 중에서 대표적인 기업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2차전지 전해질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천보

 - 후성

 - 엔켐

 

 

 

◆ 2차전지 전해질 관련 기업 개요

천보

천보 수익성지표
천보 수익성지표

 -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천보의 2차전지 소재 사업부에서는 전해질과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전해액은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이고 전해액에 첨가제를 투입하여 배터리의 성능 및 안전성을 향상합니다.

 - 천보의 매출은 전자소재 부문에서 26.4%, 이차전지 소재 부문에서 66.0%, 의약품 소재 부문에서 2.4%, 정밀화학소재 부문에서 2.2%가 발생합니다.

 - 천보의 전자소재 부문에서는 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을 생산합니다.

 - 천보의 의약품 소재 부문에서는 결핵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각종 약품의 중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천보의 정밀화학 소재 부문에서는 강화유리 및 타이어 제조에 사용되는 화합물과 같은 고부가가치의 정밀화학 소재 제품을 생산합니다.

 

 

 

후성

후성 수익성지표
후성 수익성지표

 - 냉매, 2차전지 전해질, 반도체 특수가스 등의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화학소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후성의 2차전지 전해질 사업부문에서는 2차전지용 전해질로 사용되는 LiPF6와 2차전지용 전해질 첨가제로 사용되는 LiPO2F2, LiBF4를 생산합니다.

 - 후성은 제품별로 매출의 비율을 나누어서 공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 후성의 매출은 '기초화합물 제조 판매' 부문에서 100%가 발생합니다.

 - 후성은 울산과 중국에 공장을 두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엔켐

엔켐 수익성지표
엔켐 수익성지표

 - 2차 전지 및 EDLC용 전해액과 첨가제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EDLC는 울트라 커패시터로, 에너지를 저장해 일시적으로 고출력이 필요한 제품에 적용되는 부품입니다.

 - 엔켐의 매출은 'XEV' 부문에서 89.14%, 'IT' 부문에서 2.35%, 'EDLC' 부문에서 3.44%, 'ESS' 부문에서 1.52%가 발생합니다.

 - 'XEV'는 자동차용 전해액, 'IT'는 소형 제품용(스마트폰 등) 전해액입니다.

 - 엔켐은 가격 경쟁력과 공급 안정성을 위해 중국, 폴란드, 미국, 헝가리 등으로 법인을 설립하고 해외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해질을 포함한 2차전지 밸류체인과 관련 대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전력 반도체는 모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되는 반도체입니다. 전 세계에서 소비되는 전력의 약 50%가 모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전기차의 도입으로 모터 및 전력 반도체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력 반도체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력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트렌드 관련주 수혜주

 

 삼성전자는 2022년 상반기 내로 웨어러블 로봇을 양산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대차 그룹, LG 그룹도 로봇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국내 대표 로봇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로봇 상용화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현대차 로봇 관련주 테마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2차전지 소재로 사용되는 전해액과 전해액 첨가제를 제조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배출이 규제되는 만큼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은 꾸준히 성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을 이해하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