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생산장비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by *09* 2022. 2. 21.

 2차전지 밸류체인에 속하는 2차전지 생산장비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친환경 산업인 전기차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2차전지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2차전지 장비 업체들은 유럽, 미국 등의 해외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생산 장비는 2차전지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들입니다. 2차전지 제조공정은 크게 전극공정, 조립공정, 충방전공정으로 구분됩니다.

 

 

 

 전극공정은 음극과 양극을 제조하고 활물질을 소정의 금속 foil에 도포하는 공정입니다. 전극공정에 사용되는 장비는 Mixing, Coating, Pressing, Slitting 장비 등이 있습니다.

 

 조립공정은 분리막을 전극 사이에 넣고 감아서 금속용기에 삽입하여 요구되는 사양에 맞게 제조하는 공정입니다. 조립공정에 사용되는 장비는 Notching, Stacking, Tab Welding, Packaging, Degassing 장비 등이 있습니다.

 

 충방전공정은 전지셀에 특정 전압 및 전류의 패턴에 맞게 전해액을 충전하고 충방전을 가하면서 활성화시키는 공정입니다. 충방정공정에 사용되는 장비는 Formation, Cycler 장비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 제조 공정 중에서 핵심 공정은 전극공정 과정이라고 합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2차전지 생산장비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피엔티

 - 씨아이에스

 - 원익피앤이

 

◆ 2차전지 생산장비 관련 기업 개요

피엔티

피엔티 수익성지표
피엔티 수익성지표

 - 피엔티는 롤투롤(Roll-to-Roll) 기술을 바탕으로 2차전지 사업부와 소재 사업부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 피엔티의 2차전지 사업부는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음극, 양극, 분리막을 생산하는 Coating M/C, Press M/C, Slitter M/C, 노칭기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피엔티의 소재 사업부는 전지박(동박), 광학필름, OCA 필름 등 각종 디스플레이 소재용 특수 필름 및 전자/전기 소재를 생산하는 장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피엔티의 매출은 '2차전지 사업부'에서 73.18%, '소재 사업부'에서 23.55%가 발생합니다.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수익성지표
씨아이에스 수익성지표

 - 씨아이에스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전극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입니다.

 -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생산 공정의 전(前)공정에서 사용되는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등의 장비를 제작합니다.

 - 씨아이에스는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사업'과 '전고체전지 제조 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씨아이솔리드'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단일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고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장비는 'Calender(매출의 약 73%)'와 'Slitter(매출의 약 17%)'입니다.

 

 

 

원익피앤이

 - 원익피앤이는 '2차전지 장비' 사업, '전원공급장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원익피앤이의 2차전지 장비 사업부에서는 2차전지의 조립공정, 후공정, 연구개발 등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원익피앤이의 전원공급장치 사업부에서는 발전소용 전압 조정기, 산업용 정류기 등을 제조합니다.

 - 원익피앤이는 자회사인 '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충전 인프라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원익피앤이의 매출은 '2차전지 장비' 부문에서 85.74%, '전원공급장치' 부문에서 7.19%, '충전인프라' 부문에서 3.10%가 발생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의 4대 핵심요소를 포함한 전체 2차전지 밸류체인과 관련 대표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삼성전자, 현대차, LG 등의 국내 대기업들이 로봇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로봇 산업이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22년 상반기 내로 로봇을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과 관련 소식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로봇 상용화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현대차 로봇 관련주 테마주

 

 5G 통신은 자율주행차, AI, 로봇, 데이터센터 등의 산업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5G 통신 산업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인프라 투자가 미뤄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5G 인프라 투자는 북미를 중심으로 재개되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5G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네트워크 장비 관련주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2021년에는 2차전지 소재 업체들에 비해 장비 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했습니다. 올해에는 2차전지 장비업체들 간의 경쟁도 완화되고 관련 산업의 투자도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을 충분히 공부한 후 투자를 고려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