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삼성전자 240조 투자 수혜주/반도체 소재 장비 관련주

by *09* 2021. 8. 30.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가석방되면서 삼성은 향후 3년간 반도체, 바이오, 로봇 등의 첨단 산업에 240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른 메모리,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투자가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투자로 메모리 분야에서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여 절대 우위를 유지하고,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1위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또한 모바일, AI, 데이터센터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 사업을 확대하고 관련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도체 공정은 크게 전공정과 후공정으로 나뉩니다. 반도체 전공정은 웨이퍼 위에 반도체 회로를 가공하는 방식입니다. 반도체 후공정은 패키징(어셈블리) 공정과 테스트 공정으로 나뉩니다. 패키징 공정은 제조된 반도체가 훼손되지 않도록 포장하고 반도체 회로에 있는 전기선을 외부로 연결하는 공정입니다. 다양한 기능의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반도체 후공정 기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주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SFA반도체

SFA반도체 주봉차트
SFA반도체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제품의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삼성전자, Micron, SK하이닉스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SFA반도체의 매출은 메모리 부문에서 84.83%, 비메모리 부문에서 14.75%가 발생합니다.

 

네패스

네패스 주봉차트
네패스 주봉차트

 - 반도체, 전자관련 부품, 전자재료, 화학제품 등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네패스의 주력 사업은 시스템 반도체 첨단 공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도체 사업입니다.

 - 네페스의 매출은 반도체 부문에서 87.8%, 전자재료 부문에서 9.45%, 2차전지 부문에서 1.91%가 발생합니다.

 

하나마이크론

하나마이크론 주봉차트
하나마이크론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반도체 에칭공정의 핵심부품인 실리콘 소재 일렉트로드와 링을 생산하는 하나머티리얼즈를 주요 관계사로 두고 있습니다.

 - 하나마이크론의 매출은 반도체 제조 부문에서 51.58%, 반도체 재료 부문에서 37.83%가 발생합니다.

 

 

 

엘비세미콘

엘비세미콘 주봉차트
엘비세미콘 주봉차트

 - 팹리스 기업이 설계한 반도체의 범핑, WLP 및 관련 테스트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 비메모리용 및 기타 전자집적회로 제조업을 영위하는 엘비루셈을 주요 관계사로 두고 있습니다.

 - 엘비세미콘의 반도체 제품 매출은 91.32%가 수출, 8.68%가 내수로 발생합니다.

 

시그네틱스

시그네틱스 주봉차트
시그네틱스 주봉차트

 - 반도체 어셈블리 및 테스트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반도체 패키징 전문 기업입니다.

 - 시그네틱스는 2020년에 최대주주가 (주)영풍에서 (주)테라닉스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그네틱스의 매출은 메모리 부문에서 53.31%, 비메모리 부문에서 46.69%가 발생합니다.

 

에이티세미콘

에이티세미콘
에이티세미콘

 - 반도체 후공정 사업인 반도체 테스트 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이티세미콘은 올해 4월, 무상감자를 통해 자본잠식을 해소했습니다.

 - 에이티세미콘의 매출은 제품 부문에서 83.48%, 임가공 부문에서 13.65%가 발생합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삼성의 240조원 투자 분야에는 반도체 이외에도 바이오, 로봇 등의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바이오 대표 기업들과 로봇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바이오(BBIG K-뉴딜지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로봇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스크린 골프 업체인 골프존의 가맹점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호실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골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골프 산업은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골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골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골프 웨어 관련주/골프 용품 관련주/골프장/골프 의류

 

 수소연료저장 솔루션 전문기업인 일진하이솔루스의 공모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2020년에서 2025년까지 글로벌 수소차 시장은 연평균 87%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차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SFA반도체

 - 네패스

 - 하나마이크론

 - 엘비세미콘

 - 시그네틱스

 - 에이티세미콘

 

※ 마무리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성전자의 투자로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기업들의 성과가 좋아졌으면 합니다. 또한 삼성이 투자하는 반도체, 바이오, 로봇 등의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