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투자 지식

스팩주란? / 스팩주 청약 / 스팩주 상장폐지 / 스팩주 투자 장단점

by *09* 2021. 12. 23.

 스팩주(SPAC)는 기업을 인수하기 위한 목적의 회사입니다. 스팩주를 통해 개인 투자자도 비상장 우량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팩주의 장단점, 청약, 상장폐지, 원금보전, 이자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해둔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스팩주란? / 스팩주 청약 / 스팩주 상장폐지 / 스팩주 투자 장단점

 

◆ 스팩주란?

 스팩주(SPAC,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를 우리말로 풀어쓰면 '기업인수목적회사'입니다. 즉, 기업을 인수 및 합병(M&A)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입니다.

 

 스팩은 상장되지 않은 비상장 회사를 발굴하여 M&A를 한 뒤 상장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스팩은 비상장 기업을 인수하여 상장한 후에 지분을 매각하고 차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팩은 기업의 인수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시세차익이 목표이기 때문에 피인수 기업의 경영진은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스팩에 합병되어 증시에 상장하는 방법이 일반적인 기업공개(IPO)를 통해 하는 방법보다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 빠르게 상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장 기업은 경영권을 유지하면서 빠르게 증시에 상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팩은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상장된 후 3년 동안 우량기업을 인수합병하지 못하면 상장폐지됩니다. 상장폐지라는 말이 무섭게 들립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팩은 상장폐지를 할 경우, 주주들에게 원금과 3년 간의 이자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공모 청약으로 스팩주를 받으셨다면 원금 손실의 위험은 줄이면서 우량 비상장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팩의 진행 과정
스팩의 진행 과정

 위의 그림은 스팩(SPAC)의 진행과정을 나타낸 개념도입니다. 1단계에서는 스팩을 설립하고 IPO를 통해 합병자금을 마련합니다. 2단계에서는 마련한 합병자금으로 합병할 기업을 발굴합니다. 이때 3년 이내에 합병을 성공하지 못하면 스팩은 상장폐지됩니다.

 

 

 

◆ 스팩주 투자의 장단점

 스팩투자는 원금이 보장되면서 우량 비상장회사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팩이 상장폐지되어도 원금을 포함한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3년의 시간을 어느 정도는 보상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팩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일반 주식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3년 만기를 못 기다리고 중간에 현금화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팩을 IPO를 통해 배정받지 않고 상장되어 있는 스팩을 매수한다면 그에 따른 위험성도 있습니다. 스팩주의 공모가는 일반적으로 2000원입니다. 스팩은 원금과 이자가 어느정도 보장되기 때문에 대부분 시중에서 2000원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됩니다. 만약 스팩을 2020원에 매수했는데 스팩이 상장폐지당한다면 20원을 손해를 보게 됩니다.(이자를 고려하지 않고 원금 2,000원만 반환된다고 가정 시)

 

 

 

◆ 'IBKS제15호스팩'으로 보는 예시

 

IBKS제15호스팩 사업목적
IBKS제15호스팩 사업목적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스팩의 사업 목적은 다른 회사의 합병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합니다.

 

IBKS제15호스팩 자금 사용 계획
IBKS제15호스팩 자금 사용 계획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스팩은 공모자금을 신탁에 맡기고 스팩이 해산하게 되면 공모주주들에게 반환합니다.

 

IBKS제15호스팩 반환예정금액
IBKS제15호스팩 반환예정금액

 위에서 볼 수 있듯이 IBKS제15호스팩이 상장폐지를 할 경우 1주당 2,061원을 반환할 예정입니다. 공모 금액이 2,000원이므로 3년간 61원의 이자를 받는 것이 됩니다.

 

IBKS제15호스팩 합병개요
IBKS제15호스팩 합병개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IBKS제15호스팩은 하인크코리아를 합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IBKS제15호스팩은 상호명이 하인크코리아로 변경되어 내년 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계획입니다.

 

 

 

◆ IPO를 앞둔 스팩 리스트

 최근에 'NH스팩22호'와 '하나금융20호스팩'가 개인 청약을 마치고 곧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계획입니다.

 

 개인 청약 일정이 정해진 스팩의 IPO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디비금융스팩10호

 공모가 : 2,000원

 주관사 : DB금융투자

 개인 청약 일정 : 22.01.10~01.11

 

 IBKS제17호스팩

 공모가 : 2,000원

 주관사 : IBK투자증권

 개인 청약 일정 : 22.01.18~01.19

 

 위의 스팩 이외에도 '하나금융21호스팩'과 'SK증권7호스팩' 등이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팩을 비롯한 주식 시장의 정보를 정확히 얻으려면 DART 전자공시시스템에서 공시되는 정보들을 보아야 합니다. 공시 정보들을 보기 위해서는 주식 용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공시 용어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분할 이후 주가 흐름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유상증자 후 주가/무상증자 후 주가/권리락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PLAY 스토어'에서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를 검색하셔서 다운하시면 됩니다.(링크 아래의 사진을 참고 바랍니다.)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 Google Play 앱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 및 종목을 알려드립니다.

play.google.com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다운로드 설명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다운로드 설명

 

 저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