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드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4. 22.

 드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드론 관련주에는 한화시스템, 휴니드, 제이씨현시스템, 한국항공우주 등이 있습니다.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관심을 받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드론 관련주들을 정리해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드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적인 분야입니다. 일반적으로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조종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를 드론이라고 부릅니다. 드론은 사람이 직접 탑승하지 않고 이동의 제약이 적기 때문에 인간의 정보획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드론은 방위산업, 영상 촬영, 배달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두산 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네덜란드 정부 산하기관과 수소드론을 활용한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또한 도미노피자가 드론과 로봇을 이용하여 피자를 배송할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드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을 알아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두산

두산 주봉차트
두산 주봉차트

 - 두산그룹의 모회사인 동시에 전자, 산업차량, 디지털이노베이션 등의 자체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이 연료전지 파워팩을 이용해 기존 드론 대비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드론 솔루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네덜란드 정부 산하기관과 드론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수소드론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2020년에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주봉차트
포스코인터내셔널 주봉차트

 -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0년에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자회사인 포스코SPS를 통해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과 '수소드론 연료전지용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항공 모빌리티의 특성상 금속분리판을 가볍게 만들어 기체의 중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연료전지용 초극박 금속분리판은 수소드론의 비행시간을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 방산부문과 ICT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한화시스템의 방산부분에서는 군사용 드론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드론택시라고 불리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에도 진출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화시스템은 도심항공모빌리티 분야의 인재를 영입하고 있고 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 한국교통연구원과 UAM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 항공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군사용 큐브콥터를 개발한 이력이 있고 임무용 드론사업에 진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방산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최근 방산 관련 기업들이 우주 및 항공산업으로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방산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관련 부품들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한국항공우주는 KAI라고 많이 불립니다. 한국항공우주는 이스라엘 IAI사와 MOU를 체결하여 헬기에서 드론 조종이 가능한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항공우주는 이스라엘의 ELBIT와 차세대 무인기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력도 있습니다.

 

휴니드

휴니드 주봉차트
휴니드 주봉차트

 - 방산사업과 해외 수출 및 절충교역 등을 수행하는 해외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휴니드는 드론의 수직 이착륙에 필요한 통신 기술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드론 운용에 필요한 데이터링크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 주봉차트
한빛소프트 주봉차트

 -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빛소프트는 자회사인 한빛드론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한빛드론은 중국의 드론 제조업체인 DJI의 공식 국내 딜러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빛드론은 국산 드론 '시그너스'의 상용화도 성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빛소프트는 메타버스 관련주로도 분류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메타버스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제이씨현시스템

제이씨현시스템 주봉차트
제이씨현시스템 주봉차트

 -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 장비 판매업, 인터넷 서비스 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은 중국의 드론업체인 DJI의 국내 공식 공급 업체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드론 커뮤니티 사이트인 '드론플라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은 비트코인 관련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비트코인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비트코인(가상화폐)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네온테크

네온테크 주봉차트
네온테크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으로 산업요 드론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드론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군부대 정찰용 드론 구매사업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고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드론 플랫폼인 엔드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피씨디렉트

피씨디렉트 주봉차트
피씨디렉트 주봉차트

 - 프로세서, 스토리지, 마더보드, SSD 등의 IT하드웨어을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DJI와 프랑스의 패럿의 드론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기반의 드론을 출시한 이력이 있습니다. 

 

기산텔레콤

기산텔레콤 주봉차트
기산텔레콤 주봉차트

 - 통신장비 제조업, 위성통신기기 제조업, 통신 관련 엔지니어링업, 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자회사를 통해 방위사업부문과 항공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모피언스에서 항공항행안전무선사업의 핵심기술인 'DVOR' 장치를 자체 개발하고 공항에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DVOR은 무인항공기의 핵심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산텔레콤은 5G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5G 관련주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5G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베셀

베셀 주봉차트
베셀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기업입니다. 베셀은 자회사인 드론 개발업체 베셀에어로스페이스를 보유하고 있고 IPO를 추진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각종 항공 관련 국책사업에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실적을 가시화시키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퍼스텍

퍼스텍 주봉차트
퍼스텍 주봉차트

 - 전자계산기기와 정밀기계의 생산업, 수출입업, 부동산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한화와 함께 튜브형 공격드론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퍼스텍은 국산 헬기인 수리온의 후속 양산을 위한 판매, 공급계약을 항국항공우주산업과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퍼스텍은 무한항공기 사업을 영위하는 유콘시스템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퍼스텍은 방산주로도 분류됩니다. 최근 방산 관련 기업들이 항공/우주 분야로 많은 진출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방산 관련주들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 항공기 및 관련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미국에 항공 방산 부품 가공업체와 항공 및 우주 분야 원소재 공급 업체 등의 자화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부설연구소에서 국내 방산 및 관용 드론 개발사업의 기체 양산 사업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엠씨넥스

엠씨넥스 주봉차트
엠씨넥스 주봉차트

 -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엠씨넥스는 카메라 모듈 기술을 드론에 적용하여 드론용 카메라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해성옵틱스

해성옵틱스 주봉차트
해성옵틱스 주봉차트

 - 모바일용 렌즈모듈, 카메라 모듈 등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케이드론에서 드론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핵심 부품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농업 드론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나무가

나무가 주봉차트
나무가 주봉차트

 -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 부품들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나무가는 신사업으로 스마트카와 드론에 필요한 3D 카메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매커스

매커스 주봉차트
매커스 주봉차트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기업입니다. 드론의 메인 프로세서에 필요한 자일링스 FPGA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기업 개요

 - 두산

 - 포스코인터내셔널

 - 한화시스템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국항공우주

 - 휴니드

 - 한빛소프트

 - 제이씨현시스템

 - 네온테크

 - 피씨디렉트

 - 기산텔레콤

 - 베셀

 - 퍼스텍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엠씨넥스

 - 해성옵틱스

 - 나무가

 - 매커스

 

※ 마무리

 드론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드론 택시를 상용화한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여러 기업들이 드론과 관련된 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드론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관련 기업의 성장이 주목됩니다. 하지만 드론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 모두 성장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관련 산업과 기업을 잘 분석하셔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