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철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4. 25.

 철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철도 관련주에는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대호에이엘, 에코마이스터, 푸른기술, 유신 등이 있습니다. 얼마 전 정부가 철도 사업에 2025년까지 70조 원가량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초에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 KTX-이음 개통식에서 2025년까지 고속철도, 간선 철도망과 대도시 광역급행철도 사업에 70조 원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 기관차를 KTX-이음으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미래형 인프라 투자와 관련한 언급에서 고속철도 기반시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처럼 많은 관심을 받은 철도 관련주들을 정리해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들을 정리해둔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현대로템

현대로템 주봉차트
현대로템 주봉차트

 - 현대자동차 그룹의 종속 기업으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 플랜트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와 해외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호, 통신 등의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5년간 국비를 들여 개발한 KTX-산천, 이음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철도 사업의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매각설이 돌았습니다. 현대 로템은 육군의 주력 전차 K2를 만드는 기업으로 방위산업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방산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 주봉차트
대아티아이 주봉차트

 -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철도신호제어 시스템은 열차의 운행 가능 여부를 기관사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대아티아이는 한국형 제어시스템 사업자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대아티아이가 철도 운행 관련 기술들을 국산화하여 얻은 수입대체효과가 1조 5000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에코마이스터

에코마이스터 주봉차트
에코마이스터 주봉차트

 - 철도 사업부문과 환경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철도 사업부문에서는 주로 철도 차량을 유지 보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코마이스터는 한국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에 경영효율화를 제고하기 위해 자회사인 비즈마이스터를 흡수 합병한 이력이 있습니다.

 

 

 

다원시스

다원시스 주봉차트
다원시스 주봉차트

 -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는 유일하게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핵융합 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원시스는 전동차(지하철)를 제조하고 전장품, 추진제어 인버터 등을 제조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원시스는 국토부 산하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고속철도 추진 핵심 기술인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과제를 수주하였습니다.

 

한라

한라 주봉차트
한라 주봉차트

 -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의 건설업을 영위하는 종합건설기업입니다. 철도 사업 중에서 노반신설공사와 관련한 사업을 한라가 수행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한라는 김포 도시철도 노반건설공사와 호남고속철도 5공구 건설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라는 종합건설기업으로 건설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건설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건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 주봉차트
대호에이엘 주봉차트

 - 알미늄 코일, 판재, 고품질 환절판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대호에이엘의 철도차량 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서 고속전철, 경전철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대호에이엘은 신사업으로 유리 임가공업, 유리 도소매업, 유리 건축 시공업 등을 사업 목적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알루코

알루코 주봉차트
알루코 주봉차트

 - 알루미늄 압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철도차량의 내/외장재 및 철도차량의 경량화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부산산업

부산산업 주봉차트
부산산업 주봉차트

 -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로 레미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인 태영실업과 티엠트랙시스템이 고속철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태영실업은 국내 철도 침목 시장에서 75%가량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엠트랙시스템은 국내 고속철도 침목 시장의 9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신

유신 주봉차트
유신 주봉차트

 - 교통시설 분야와 제반 분야에서 설계업무 및 감리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철도 설계 분야에서 1위의 엔지니어링 기업입니다. 또한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에 투입된 이력이 있습니다.

 

 

 

서암기계공업

서암기계공업 주봉차트
서암기계공업 주봉차트

 - 공작기계 전문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위아, 한화테크윈 등을 두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의 기어를 제조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푸른기술

푸른기술 주봉차트
푸른기술 주봉차트

 - 금융자동화 기기, 역무자동화 기기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역무자동화 기기를 생산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현재 모듈 사업에서 시스템 사업으로 수직 계열화를 하여 사업규모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푸른기술은 로봇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로봇 관련주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로봇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동아지질

동아지질 주봉차트
동아지질 주봉차트

 - 수중공사, 토공사, 상하수도 설비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의 토목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동아지질은 철도, 도로, 터널 등의 TBM 공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수건설

특수건설 주봉차트
특수건설 주봉차트

 - 철도 및 도로 지하 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구경 교량 기초시공, 쉴드 터널 등을 제작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수건설은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A노선의 토공 및 구조물공 계약을 SK건설과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동일철강

동일철강 주봉차트
동일철강 주봉차트

 - 주요 사업부문에는 봉강사업부와 형강사업부가 있습니다. 형강사업부의 제품은 건설 산업에 많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동일철강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고속철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 주봉차트
에스트래픽 주봉차트

 - 교통 시스템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도시철도사업에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카드를 보급할 계획이 있습니다. 에스트래픽은 일산선 무인운행을 위한 열차제어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한 이력도 있습니다.

 

 

 

대양전기공업

대양전기공업 주봉차트
대양전기공업 주봉차트

 -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 등으로 구성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양전기공업은 철도 차량용 분전반 및 점퍼 커플러를 생산하여 국내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양전기공업이 포함된 방산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제룡전기

제룡전기 주봉차트
제룡전기 주봉차트

 - 변압기, 개폐기, GIS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제룡전기는 철도 산업에 사용되는 단권변압기를 생산하여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남광토건

남광토건 주봉차트
남광토건 주봉차트

 -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기타 관련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남광토건은 베트남의 철도 개량공사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서울 도시철도의 5호선과 경의선 복선화 공사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남광토건은 건설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건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다스코

다스코 주봉차트
다스코 주봉차트

 - 도로안전시설 전문기업입니다. 다스코는 도로안전 시설물과 건축 슬라브시공용 데크를 생산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세명전기

세명전기 주봉차트
세명전기 주봉차트

 - 송전, 배전, 변전선로의 가설용 금구류와 전철용 금구류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세명전기가 생산한 전철용 금구류는 한국철도공사와 서울교통공사 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에스피지

에스피지 주봉차트
에스피지 주봉차트

 -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중국의 철도검증인증센터에서 고속철 부품 독점 공급업체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중국의 철도 검증 인증을 확보한 기업은 국내에서 에스피지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리노스

리노스 주봉차트
리노스 주봉차트

 -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리노스는 국가철도공단과 KTX 2단계 열차무선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SG

SG 주봉차트
SG 주봉차트

 - 아스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아스콘과 레미콘은 철도 건설에 필수적인 재료이기 때문에 철도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로템

 - 대아티아이

 - 에코마이스터

 - 다원시스

 - 한라

 - 대호에이엘

 - 알루코

 - 부산산업

 - 유신

 - 서암기계공업

 - 푸른기술

 - 동아지질

 - 특수건설

 - 동일철강

 - 에스트래픽

 - 대양전기공업

 - 제룡전기

 - 남광토건

 - 다스코

 - 세명전기

 - 에스피지

 - 리노스

 - SG

 

※ 마무리

 철도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부에서 2025년까지 철도 산업에 70조 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철도 관련주들은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GTX-D 노선이 공개되었고 앞서 공개된 GTX 노선들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도 관련주들의 주가 흐름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