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 분석

인선이엔티 종목 기업 분석 / 주가 예측 전망 /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 2022 하반기

by *09* 2022. 9. 4.

 국내 건설 폐기물 시장 점유율 1위의 기업인 인선이엔티의 종목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인선이엔티는 신규사업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주택 공급 정책의 수혜주로도 분류됩니다. 주가 분석 모델로 인선이엔티의 주가 전망 예측도 해보겠습니다.

 

인선이엔티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인선이엔티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 수집, 운반, 중간처리, 최종처분사업 등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매립폐기물 최종처분, 순환 골재 판매, 임대수익 등의 4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사업부문에서는 건설폐기물의 수집/운반, 분리/선별을 통한 순환골재의 생산을 수행합니다.

- 매립폐기물 최종처분 사업부문에서는 일반 및 지정 폐기물의 매립을 수행합니다.

- 순환 골재 판매 사업부문에서는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생성된 부산물의 판매를 수행합니다.

- 임대수익 사업부문에서는 토지, 건물, 중장비, 차량 등을 임대하는 사업을 수행합니다.

- 인선이엔티의 매출은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부문에서 70.39%, '매립폐기물 최종처분' 부문에서 24.5%, '순환 골재 판매' 부문에서 3.55%, '임대수익' 부문에서 1.56%가 발생합니다.

 

- 인선이엔티는 국내 유일의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 인선이엔티는 자동차 재활용 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미래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 인선이엔티는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주변 지역의 주요 지자체, 공공기관, 대형 건설사를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인선이엔티의 건설 폐기물 재활용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지표 및 주요 정보

PER : 22.28(2022.06)

EPS : 496(2022.06)

PBR : 1.48(2022.06)

BPS : 7,481(2022.06)

배당수익률 : N/A

 

최대 주주 : 아이에스동서(지분율 : 44.97%)

- 아이에스동서는 콘크리트 사업, 건설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아이에스동서는 2019년에 인선이엔티의 최대주주가 되었으며 유상증자와 특수관계인의 추가 등을 거치며 현재의 지분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S-RIM 모델 적정 주가 계산

 S-RIM 모델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과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즉, S-RIM 모델의 의미는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S-RIM 모델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총 주식수, 예상 ROE, 자본 총계,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등의 4가지입니다.

 

$$ V_{0} = B_{0} + \sum_{t = 1}^{∞}\frac{(ROE_{t} - r)\times B_{t-1}}{(1+r)^{t}} $$

 위의 모델은 BBB- 회사채 금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모델입니다. 식에서 각 변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V0 = 기업의 가치

B0 = 기업의 자본

ROE = 자기자본이익률

r = 할인율(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선이엔티의 총 주식수 : 46563612주

- 인선이엔티의 예상 ROE : 9.35%

- 인선이엔티의 자본 총계 : 3376억원

-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10.517%

 

 위의 요소들을 S-RIM 모델에 적용하면 인선이엔티의 적정 주가는 6446원입니다.

 금리가 올라 회사채 수익률이 증가하여 12.517%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5416원이고, 금리가 내려 회사채 수익률이 감소하여 8.517%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7959원이 됩니다.

 

 S-RIM으로 계산한 인선이엔티의 적정 주가는 현재 주가에 비해 매우 낮게 계산되었습니다. S-RIM으로 정확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을뿐더러, 최근에는 회사채의 수익률이 매우 많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현재 회사채의 수익률은 최근 10년 이상의 기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 채권 투자에 비해 주식 투자의 매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4. 증권사 목표 주가

 인선이엔티의 증권사 목표주가는 15,000원입니다. 추정기관은 신한금융투자, NH투자, KB 등의 세 곳입니다.

 

 가장 최근에 목표가를 제시한 신한금융투자는 직전 목표가인 12,000원에서 16.67%를 증가한 14,000원을 목표가로 제시했습니다. 목표가 제시 일자는 2022년 8월 31일이고 투자의견은 매수입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 인선이엔티의 목표주가를 상향하고 매수 의견을 제시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매립 가격의 상승과 폐기물 수량 증가로 인한 구조적 성장의 기대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비즈니스 모델의 수직계열화를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인선이엔티는 구조물 해체, 수집, 운반, 중간처리, 생산, 소각, 매립 등의 전 밸류체인 과정을 완성했습니다.

 

5. 관련 테마

 인선이엔티는 국내 건설폐기물 재활용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으로도 진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선이엔티는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로 분류됩니다. 폐기물 처리 기업들은 안정적인 사업 매출을 가지고 있고 높은 영업이익률과 시장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폐기물 처리기업은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등을 방어할 수 있는 방어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폐기물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방어주)

 

 인선이엔티는 미래 전략사업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폐배터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과 전기차 밸류체인 및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산업 밸류체인 총정리 /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분석 및 정리

폐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사용후 배터리 관련주

 

 

 

6. 기업 이슈

 - 인선이엔티는 건설 폐기물 재활용 사업을 영위합니다. 따라서 정부의 주택 공급 정책에도 수혜가 예상됩니다. 재건축과 재개발은 신규 주택 공사보다 폐기물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입니다.

 

- 인선이엔티는 지난 8월 19일에 주가안정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1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밝혔습니다.

- 인선이엔티는 올해 1월에도 1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을 하여 2022년에만 2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했습니다.

 

- 인선이엔티는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해복구, 태풍 피해 등의 이슈가 떠오르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북상 중인 태풍 '힌남노'가 역대급 파괴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어 인선이엔티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으로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