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 분석

에스디바이오센서 종목 기업 분석 / 주가 예측 전망 /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 2022 하반기

by *09* 2022. 9. 20.

 체외진단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에스디바이오센서의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SD바이오센서는 미국 진단기업인 Meridian을 인수하여 글로벌 바이오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결핵, 독감 등의 질병을 검출하는 제품군을 보유합니다.

 

SD바이오센서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썸네일
SD바이오센서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체외진단 분야에서 면역화학진단, 분자진단, 자가혈당측정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주요 제품은 체외진단 의료기기입니다.

- 체외진단 의료기기는 인체로부터 채취된 조직, 혈액, 소변 등 검체를 이용한 검사에 사용되는 의료기기로서 사용되는 시약을 포함한 기기를 의미합니다.

- 체외 진단 산업은 보다 우수한 제품 개발 및 이를 통한 질병 예방이라는 흐름을 통해 사회적 비용 감소, 국민 건강증진, 건강권 확보와 직결된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사업의 개요

- 면역화학진단 제품군 : 인플루엔자, 말라리아, 간염, 결핵 등의 다양한 질병과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면역화학진단 제품군은 크게 신속진단, 형광면역 진단, 효소면역 진단의 분야로 구분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코로나 19 진단키트는 면역화학진단 제품군 중에서 신속진단 제품에 속합니다.

- 분자진단 제품군 :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분자 수준의 변화를 수치나 영상으로 평가 및 분석하여 질병의 여부를 판별하는 검사 제품군입니다. 대표적으로 코로나 19 PCR 검사 제품이 있습니다.

- 자가혈당측정 제품군 :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장치 및 시약입니다. 소량의 혈액으로 누구나 혈당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매출 비중 개요

- 면역화학진단 : 92.24%

- 분자진단 : 2.85%

- 자가혈당측정 : 1.48%

- 기타 제품 : 0.22%

- 기타(상품 및 용역) : 3.20%

 

2. 지표 및 주요 정보

PER : 2.65(2022.06)

EPS : 11,286(2022.06)

PBR : 1.03(2022.06)

BPS : 28,940(2022.06)

배당수익률 : 4.23%(2021.12)

- 에스디바이오센서는 1년에 배당을 2회 시행하는 반기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 종목을 분석하는데 사용된 지표인 EPS, BPS, BPS, PER 등의 지표들을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주요 주주

-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최대 주주는 조영식 의장입니다. 지분율은 31.56%입니다.

- 에스디바이오센서의 2대 주주는 주식회사 바이오노트입니다. 지분율은 23.9%입니다.

- 조영식 의장과 바이오노트 등을 포함한 최대주주 및 특수 관계인의 지분율 합은 65.54%입니다. 이에 따라 유동주식 비율은 33.75%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 바이오노트는 에스디바이오센서와 같은 에스디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바이오노트는 동물진단용 기트 전문업체입니다.

- 조영식 의장은 바이오노트 회장도 겸하고 있습니다. 조영식 의장의 바이오노트 지분율은 54.20%입니다.

 

 

 

 

 

3. S-RIM 모델 적정 주가 계산

 S-RIM 모델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과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즉, S-RIM 모델의 의미는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S-RIM 모델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총 주식수, 예상 ROE, 자본 총계,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등의 4가지입니다.

 

$$ V_{0} = B_{0} + \sum_{t = 1}^{∞}\frac{(ROE_{t} - r)\times B_{t-1}}{(1+r)^{t}} $$

 위의 모델은 BBB- 회사채 금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모델입니다. 식에서 각 변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V0 = 기업의 가치

B0 = 기업의 자본

ROE = 자기자본이익률

r = 할인률(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총 주식수 : 103271353주

-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예상 ROE : 37.45%

-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자본 총계 : 2조 1905억원

-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10.609%

 

 위의 요소들을 S-RIM 모델에 적용하면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적정 주가는 74876원입니다.

 금리가 올라 회사채 수익률이 증가하여 12.609%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62999원이고, 금리가 내려 회사채 수익률이 감소하여 8.609%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92270원이 됩니다.

 

 S-RIM 모델로 계산한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적정 주가는 현재 주가보다 매우 높은 수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이는 에스디바이오센서의 ROE가 다른 기업들에 비해 높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SD바이오센서의 주가가 저조한 이유는 코로나 특수로 누렸던 높은 이익률이 점차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SD바이오센서의 2022년 예상 ROE는 37.45이지만 2023년 예상 ROE는 15.79로 절반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2023년 예상 ROE로 적정 주가를 계산한다면 적정 주가는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4. 증권사 목표 주가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증권사 목표 주가는 64,000원입니다. 추정기관수는 4곳으로 대신증권, 키움증권, 다올투자증권 등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목표 주가를 발표한 대신증권은 목표가 64,000원을 제시하였고 투자 의견은 BUY를 유지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2022년 상반기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각각 컨센서스를 5%와 10%를 상회하는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약 6% 감소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업계 경쟁 심화와 대량주문으로 인한 판가 하락입니다. 두 번째는 신규 인력 충원 및 인센티브로 인한 인건비와 R&D 비용 상승입니다. 

 

 대신증권은 에스디바이오센서가 하반기에 실적 모멘텀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반기부터 신속 분자진단장비인 M10과 관련된 매출액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의 체외진단 전문기업인 Meridian을 인수하여 미국 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5. 관련 테마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코로나 진단키트로 가장 유명한 기업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체외 진단키트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진단키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6. 기업 이슈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지난 2022년 7월 8일에 미국의 체외진단 기업인 Meridian Bioscience를 2조원에 인수합병(M&A)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SJL파트너사와 함꼐 Meridian의 지분을 100% 인수할 계획입니다. 지분율은 에스디바이오센서 60%, SJL파트너사 40%입니다. 이로 인해 에스디바이오센서는 북미시장으로 진출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FDA의 승인을 더 빠르게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현장 신속 분자진단 플랫폼인 M10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M10의 미국 FDA 등록을 위한 현지 임상 등의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지난 9월 14일에 밝혔습니다. M10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독감,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결핵, 자궁경부암, 장염 등의 다양한 질병과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으로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