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반도체 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반도체 소부장)

by *09* 2021. 5. 17.

 반도체 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반도체 소재/부품 관련주에는 SK머티리얼즈, 솔브레인, 티씨케이, 천보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전망되고 있어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설비투자를 하고 있다 합니다.

 

 

 

 반도체 관련 기업을 다룰 때, '반도체 소부장'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소부장'이란 소재, 부품, 장비의 줄임말입니다. 즉, 반도체 소부장은 반도체를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소재, 부품, 장비를 일컫는 말입니다. 일본과의 무역 분쟁을 거치면서 반도체 소부장의 국산화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민간 기업들은 반도체 소부장의 국산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반도체 소재 및 부품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반도체 소재 및 부품 기업들은 종류가 많기 때문에 시가총액 상위 10 종목을 위주로 정리하겠습니다. 더 많은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포스트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주봉차트
SK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제조 과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NF3, SiH4, WF6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로 SK에어가스(주)를 두고 산업용, 의료용 가스 등을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주봉차트
솔브레인 주봉차트

 - 솔브레인홀딩스의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공정에 사용되는 화학재료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을 두고 있습니다.

 

티씨케이

티씨케이 주봉차트
티씨케이 주봉차트

 - 반도체, 태양전지, LED에 사용되는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태양전지 Grower장비 부품인 고순도 Graphite(흑연)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천보

천보 주봉차트
천보 주봉차트

 - 반도체 공정소재(SOH공정첨가제), 디스플레이소재(LCD 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2차전지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중간체(결핵치료제, 당뇨병치료제 등), 정밀화학 제품(질산 칼륨, 질산리튬 등)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식각액 첨가제인 아미노테트라졸 분야에서 국내와 세계에서 1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소재 부품 전문기업으로 선정한 이력이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주봉차트
동진쎄미켐 주봉차트

 -  반도체 및 TFT-LCD 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Photoresist 관련 전자재료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을 두고 있습니다.

 

후성

후성 주봉차트
후성 주봉차트

 -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C4F6),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육불화황)'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포함한 4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머티리얼즈

하나머티리얼즈 주봉차트
하나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반도체 제조공정 중 에칭공정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인 실리콘 소재의 일렉트로드와 링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일렉트로드와 링은 반도체 칩을 생산할 때, 수율과 제품의 성능을 결정하는 부품입니다.

 

 

 

네패스

네패스 주봉차트
네패스 주봉차트

 - 반도체사업과 전자재료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사업 부문에서 시스템 반도체 첨단 공정(WLP, FOWLP/PL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지재료 사업 부문에서 반도체, LCD 등의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화학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익QnC

원익QnC 주봉차트
원익QnC 주봉차트

 - 반도체 제조용 석영제품 및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세라믹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용 석영유리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산화, 식각, 이온주입, 증착 공정에서 웨이퍼를 불순물로부터 보호하거나 이송하는 용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 주봉차트
에스앤에스텍 주봉차트

 - 노광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블랭크 마스크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노광공정은 반도체 및 TFT LCD 생산 공정 중 하나입니다. 블랭크 마스크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 중에서 반도체 장비 관련 기업들의 상위 10종목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반도체 장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반도체 소부장)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SK머티리얼즈

 - 솔브레인

 - 티씨케이

 - 천보

 - 동진쎄미켐

 - 후성

 - 하나머티리얼즈

 - 네패스

 - 원익QnC

 - 에스앤에스텍

 

※ 마무리

 반도체 소재 및 부품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글로벌 반도체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도래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산업과 기업들의 동향을 잘 파악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