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 분석

헥토파이낸셜 종목 기업 분석 / 주가 예측 전망 /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 2022 하반기

by *09* 2022. 9. 18.

 전자 금융, 결제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핀테크 기업인 헥토파이낸셜의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헥토파이낸셜은 국내 간편현금결제 시장 점유율 1위의 기업입니다. 헥토파이낸셜은 삼성전자의 키오스크에 PG 시스템을 공급하여 삼성전자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헥토파이낸셜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헥토파이낸셜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헥토파이낸셜은 2022년 6월 28일 '세틀뱅크'에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 헥토파이낸셜은 가상계좌, 펌뱅킹, 간편현금결제, PG서비스 등의 금융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헥토파이낸셜의 자회사인 '헥토'는 경영컨설팅 및 지적재산권 라이센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개요

- 간편 현금 결제 서비스 : 최초 1회 계좌 정보를 등록하면 비밀번호 및 지분인식을 통해 간편한 인증 방법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전자 결제 서비스입니다.

- 가상 계좌 서비스 :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게 가상계좌를 부여하고 고객이 납부금액을 가상계좌에 입금하면 모계좌로 입금 처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거래내역 확인과 수납업무를 쉽게 확인하고 자동화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헥토파이낸셜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형 은행의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핀테크 업체입니다.

- PG 서비스 : 인터넷 상에서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에 대한 대금을 신용카드 및 기타 결제수단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자 지불 서비스입니다.

- 데이터 서비스 : 온라인에 흩어진 금융, 기업, 공공, 생활, 커머스, 지급결제, 전자금융 등의 데이터를 API 형태로 중계하여 금융기관, 플랫폼, 빅테크 등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 경영컨설팅 및 지적재산권 라이센스 사업(종속회사 헥토) : 대외홍보, 조직문화, 법무, IR, 경영진단 등 전사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매출 비중 개요

- 간편 현금 결제 : 40.61%

- 가상 계좌 : 19.85%

- PG : 30.17%

- 펌뱅킹 : 2.10%

- 기타(경영컨설팅 및 지적재산권 라이센스 사업) : 7.25%

 

2. 지표 및 주요 정보

PER : 16.72(2022.06)

EPS : 1,531(2022.06)

PBR : 1.71(2022.06)

BPS : 14,999(2022.06)

배당수익률 : 1.84%(2021.12)

★ 종목을 분석하는데 사용된 지표인 EPS, BPS, BPS, PER 등의 지표들을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주요 주주

- 헥토파이낸셜의 최대 주주는 헥토이노베이션입니다. 지분율은 37.92%입니다.

- 헥토파이낸셜의 모회사인 헥토이노베이션 역시 사명을 '민앤지'에서 '헥토이노베이션'으로 변경했습니다.

- 헥토이노베이션은 개인정보보안 중심의 2차 본인인증 및 보안 서비스와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3. S-RIM 모델 적정 주가 계산

 S-RIM 모델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과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즉, S-RIM 모델의 의미는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S-RIM 모델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총 주식수, 예상 ROE, 자본 총계,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등의 4가지입니다.

 

$$ V_{0} = B_{0} + \sum_{t = 1}^{∞}\frac{(ROE_{t} - r)\times B_{t-1}}{(1+r)^{t}} $$

 위의 모델은 BBB- 회사채 금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모델입니다. 식에서 각 변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V0 = 기업의 가치

B0 = 기업의 자본

ROE = 자기자본이익률

r = 할인률(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헥토파이낸셜의 총 주식수 : 9453000주

- 헥토파이낸셜의 예상 ROE : 14.11%

- 헥토파이낸셜의 자본 총계 : 1343억원

-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10.613%

 

 위의 요소들을 S-RIM 모델에 적용하면 헥토파이낸셜의 적정 주가는 18888원입니다.

 금리가 올라 회사채 수익률이 증가하여 12.613%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15893원이고, 금리가 내려 회사채 수익률이 감소하여 8.613%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23274원이 됩니다.

 

 S-RIM 모델로 계산한 헥토파이낸셜의 적정 주가는 현재 주가보다 매우 낮은 수치로 도출되었습니다. S-RIM 모델은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를 비교하여 적정주가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회사채의 금리가 매우 높아졌기 때문에 적정 주가가 낮게 도출되었습니다. 계산에 사용한 현재 회사채 수익률은 10.613%이지만 2021년 이전 10년 평균 회사채 수익률은 8.4% 가량입니다.

 

 

 

4. 증권사 목표 주가

 헥토파이낸셜의 증권사 목표 주가는 30,000원입니다. 추정기관수는 1곳으로 유진투자증권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은 2022년 8월 16일에 직전 목표가인 36,000원에서 16.67%를 낮춘 30,000원으로 목표가를 제시했습니다. 투자 의견은 BUY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이 헥토파이낸셜의 목표가를 낮춘 이유는 2022년 영업 이익이 시장 기대치보다 낮게 발표되었기 때문입니다. 헥토파이낸셜의 시장 기대치는 매출액 325 억원, 영업이익 47 억원이었습니다. 실제 실적은 매출액 305 억원, 영업이익 29 억원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은 헥토파이낸셜의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으나 매출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헥토파이낸셜의 매출액 성장 요인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매출 비중이 높은 간편 현금 결제 서비스의 매출액이 가맹점 확대 등의 이유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PG 서비스가 전년 동기 대비 43.7%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헥토파이낸셜이 매출액이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신규사업 추진으로 인한 인원 충원에 따른 인건비 상승입니다.

 두 번째는 기존 및 신규사업을 위한 프로모션 비용(약 13 억원)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매출 비중이 크게 증가한 PG 서비스 사업이 수익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5. 관련 테마

 헥토파이낸셜은 전자금융 및 플랫폼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입니다. 핀테크 시장은 온라인 결제 시장의 구조적인 성장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 핀테크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핀테크(대체거래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헥토파이낸셜은 데이터 중개 전문 업체인 '코드에프'의 지분을 취득하여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의 정보를 기업이나 기관이 사용할 때, 사용 결정권을 개인이 가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더 좋은 금리 혜택, 맞춤형 금융 상품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마이데이터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마이데이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마이데이터 사업자/마이데이터란?

 

 

 

 

6. 기업 이슈

 헥토파이낸셜은 자사의 간편결제 플랫폼인 '010PAY' 앱 내에 머니 충전 수단으로 '휴대폰 소액결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010PAY 고객들은 '선결제 후지불' 방식으로 '원스토어', '코레일', 'CJ CGV', '오아시스마켓'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헥토파이낸셜은 이를 통해 간편결제 플랫폼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헥토파이낸셜은 삼성전자와 함께 오프라인 키오스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키오스크 단말기에 헥토파이낸셜의 PG 결제 시스템을 탑재하는 구조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에 키오스크를 약 4천대 출하할 계획입니다.

 

 헥토파이낸셜은 데이터 중계 플랫폼 업체인 '코드에프'를 인수하여(지분율 : 74%) 온라인 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 마켓 플레이스 '데이브(DAVE)'를 출시하고 데이터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데이브는 금융, 공공, 기업 업무, 생활 정보, 결제 및 커머스 등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 상품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으로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