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스푸트니크V(러시아 백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5. 9.

 스푸트니크V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스푸트니크V는 러시아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입니다. 관련주에는 아주IB투자, 종근당바이오, 보령제약, 바이넥스, 이트론 등이 있습니다. 스푸트니크V는 강원도 춘천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스푸트니크V는 러시아 연방에서 개발한 코로나 19 바이러스 백신입니다. 스푸트니크V는 메르스 백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스푸트니크V는 비용은 저렴하고 우수한 예방 효과가 있으며 유통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과 같은 아데노 바이러스 벡터 기반 백신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확실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는 1회 접종으로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푸트니크 라이트를 개발하여 승인했습니다. 기존의 백신들은 2회를 접종해야기 때문에 1회 접종 백신은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은 아직 임상 3상 시험을 마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포스트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아주IB투자

아주IB투자 주봉차트
아주IB투자 주봉차트

 - 벤처캐피탈(VC) 사업과 사모투자(PE)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스푸트니크V의 국내 위탁 생산을 추진 중인 지엘라파 컨소시엄에 참여한 큐라티스에 지분 투자를 하였습니다.

 - 아주IB투자는 야놀자 관련주와 크래프톤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관련주들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야놀자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크래프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주봉차트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주봉차트

 - 항체의약품 개발 전문 제약사입니다. 러시아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생산 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백신 원액 생산을 맡은 예정이라고 합니다.

 

종근당바이오

종근당바이오 주봉차트
종근당바이오 주봉차트

 - 원료의약품을 생산하고 완제의약품을 공급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러시아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생산 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바이넥스

바이넥스 주봉차트
바이넥스 주봉차트

 - 케미컬의약품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과 바이오의약품의 위탁 생산 및 개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러시아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생산 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 바이넥스는 화이자 백신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이자 백신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화이자 백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주봉차트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주봉차트

 - 중소기업 중심의 IB(금융자문)와 채권 매매 및 인수를 주력 사업으로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스푸트니크V 재위탁 생산을 위한 컨소시엄에 포함된 큐라티스 지분을 펀트를 통해 보유하고 있습니다.

 

휴온스글로벌

휴온스글로벌 주봉차트
휴온스글로벌 주봉차트

 - 브랜드수수료, 경영자문수수료, 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과 보툴리눔 톡신 제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러시아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생산 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이 컨소시엄에서 휴온스글로벌이 주축이 되었다고 합니다.

 

 

 

휴메딕스

휴메딕스 주봉차트
휴메딕스 주봉차트

 - 생체 적합성 히알루론산 응용핵심 원천기술을 활용한 필러와 관절염치료제를 관련 시장에 공급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러시아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생산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이아이디

이아이디 주봉차트
이아이디 주봉차트

 - 유류도매 및 OMS,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업, 이노베이션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스푸트니크V의 위탁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코러스에 조합원 출자 형식으로 투자했다고 합니다.

 - 이아이디는 화장품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이트론

이트론 주봉차트
이트론 주봉차트

 - 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과 제조를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스푸트니크V의 위탁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코러스에 조합원 출자 형식으로 투자했다고 합니다.

 

 

 

보령제약

보령제약 주봉차트
보령제약 주봉차트

 - 의약품 및 생명공학과 관련한 제품을 통해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계열사인 보령바이오파마가 러시아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생산 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 주봉차트
이수앱지스 주봉차트

 -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러시아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생산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코로나 19 바이러스와 관련된 주제들의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렘데시비르 치료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모더나 백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화이자 백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노바백스 백신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아주IB투자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 종근당바이오

 - 바이넥스

 - 코리아에셋투자증권

 - 휴온스글로벌

 - 휴메딕스

 - 이아이디

 - 이트론

 - 보령제약

 - 이수앱지스

 

※ 마무리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스푸트니크V 백신의 국내 생산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코러스가 상장(IPO)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키움증권과 대표주관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내년에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 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IPO를 하는 기업들이 상장 초기에 많은 관심을 받는 만큼 한국코러스의 상장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